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2004-07-14

BMW 그룹,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선정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경기불황의 장기화 속에서 '혁신'이 최고의 화두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BMW가 선정됐다.

BMW 코리아(대표 김효준)는 최근 BMW 그룹이 독일 경제노동부에서 수여하는 ‘2004 독일 혁신 기업 어워드(Best Innovator Award 2004)’에서 최고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독일 경제노동부 볼프강 클레멘트 장관은 “BMW는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업으로 독일이 세계의 기술 혁신에 앞장서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기업”이라고 선정이유를 소개했다.


BMW 그룹의 성공은 근본 이념인 독특한 혁신 경영과 고객 맞춤형 기술의 개발에 있다. BMW 그룹의 개발과 구매 부서를 담당하고 있는 부크하르트 고쉘(Bukhard Goschel) 이사는 "혁신 기술의 개발은 타사의 모방 방지를 위한 최고의 전략이며, BMW, MINI 그리고 롤스로이스의 세계적인 성공을 이끈 원동력"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BMW 그룹은 첨단 제품과 전문적인 기술 개발 과정을 기업의 전략적, 문화적 요소로 정착시킨 점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한편, BMW 그룹은 2002년 유럽기업사상 최초로 미국의 ‘가장 혁신적인 그룹 (Outstanding Corporate Innovator Award , OCI)’의 최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또한 올해 초 BMW 그룹은 액티브 스티어링(Active Steering) 기술로 ‘독일 산업 발전상’을 수상했다. 이러한 수상 내역은 기술 혁신과 더불어 혁신적인 기술을 성공적으로 상품에 연결시킨 것에서 그 비결을 찾을 수 있다.


아래는 혁신을 위해 BMW가 밝힌 세 가지 성공 비결이다.


1. 고객 중심 경영

BMW 그룹은 차량 한 부분의 기술 발전 보다는 차량의 전반적인 기술 발전에 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고쉘 이사는 “차량의 모든 부분에 있어서 기술 개발에 힘쓰는 것은 차량 생산 초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의 입장을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BMW에서는 기술 개발 뿐만 아니라 마케팅, 구매, 생산에 이르기까지 소비자 중심의 기본 이념이 적용된다. 즉, BMW의 혁신 경영의 목적은 소비자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브랜드의 성격을 생산에 적용시키는 것이다.


2. 성공으로의 세가지 단계

BMW 그룹의 혁신적 경영 이념은 개발 전 분야에 적용되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직접적으로 개발단계에 이를 수 있게 한다. 첫째, ‘추진(Impulse)’ 단계에서는 전세계 BMW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협력업체, 학계, 연구기관 등이 협력하여 자동차에 관련된 아이디어 외에도 전자, 소프트웨어 장치 등 편의장치 개발을 분석한다. 중소기업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BMW 그룹에 직접 제안할 수 있도록 자동차 업계에서는 최초로, ‘가상 혁신 에이전시(Virtual Innovation Agency)’라는 웹사이트를 설치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있다. 둘째, ‘혁신 관리(innovation control)’ 단계에서는 이렇게 제안된 아이디어가 BMW 차량에 적합할 경우 그 아이디어를 제공한 기업과 의견교환을 통해 구체적인 상품 개발에 착수한다. 셋째, ‘혁신 이전(innovation transfer)’ 단계에 이르러서는 완제품으로 대량 생산해 결국 앞선 기술로 자동차 산업 전반을 선도한다.


3. 혁신적 직원

혁신 과정은 기술 개발 부서 뿐만 아니라 BMW 그룹 전체의 업무 방식으로 적용된다. 전 사원에게 혁신적인 사고 방식을 장려하고 있다. 고쉘 이사는 “혁신 경영의 매력은 BMW 그룹을 세상에서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BMW 그룹은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생각을 가진 직원과 논리적이고 꼼꼼한 직원과의 교류를 통해 아이디어를 생산과정에 도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현주 객원 기자

저작권자 2004-07-14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