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1-11-09

내구성·성능 높인 수소자동차용 연료전지 촉매 설계 한국세라믹기술원 연구팀, 고가 백금 촉매 대체 가능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성능을 높인 수소자동차용 연료전지 촉매를 설계했다고 8일 밝혔다.

현재 수소자동차용 촉매는 백금과 활성탄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시동을 켜고 끄는 과정에서 고전압에 노출돼 서서히 활성탄이 파괴되는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수소자동차의 내구성이 떨어진다.

연구팀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공학 시뮬레이션 프로그래밍을 통해 내구성이 뛰어난 세라믹 소재의 촉매 소재를 찾았다.

연구팀은 전기화학적 안정성이 좋은 티타늄 카바이드(TiC) 소재의 표면에 다양한 전이 금속(타이타늄, 철, 니켈 코발트 등)과 질소 화합물을 대체한 뒤 양자역학 계산을 통해 촉매의 성능을 예측하고 실험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기존 활성탄 기반의 전이 금속-질소 소재보다 촉매 성능이 20% 이상 뛰어나면서 내구성이 3.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천 회 반복 테스트에서도 성능저하가 거의 없었다.

세라믹 소재를 기반으로 설계돼 기존 촉매 이론과는 다르게 정전기적 특성이 매우 강하게 관여하는 것을 밝혀졌다.

연구팀은 이를 활용해 촉매의 성능을 대략 예측할 수 있는 기술도 개발했다.

연구 성과는 에너지 및 화학 분야의 세계적인 학술지인 켐서스켐(ChemSusChem) 2021년 11월호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연구팀 조성범 박사는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용 촉매설계 있어 새로운 척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1-11-09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