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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
이승아 객원기자
2012-06-18

STEAM교육, 생활과학과 만나다 STEAM 프로그램 개발 연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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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부터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강혜련)이 추진 중인 융합인재교육, 이른바 STEAM교육이 생활과학과 만났다.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지난 15일과 16일, 양일에 걸쳐 생활과학교실 선도강사를 대상으로 한 제2차 STEAM 중심 프로그램 개발 연수가 진행됐다. 본 연수에서는 약 200여 명의 생활과학교실 과제 책임자, 운영자 및 선도강사, 프로그램 연구진 및 교사가 참여해 다양한 체험과 함께 STEAM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를 펼쳤다.

융합올림픽 5종 경기 체험

▲ 파스타면과 마시멜로로 구조물 제작 중인 교사들

연수 첫 날인 15일, 생활과학교실 STEAM 프로그램 개발연구원인 안재홍, 조유미 교사의 진행으로 ‘융합올림픽 5종 경기’를 직접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수학, 과학, 공학, 예술 등이 어우러진 ‘융합올림픽 5종 경기’는 △폴리타워를 쌓아라 △감수성을 넘기는 젓가락 투석기 △스핑크스퍼즐로 만드는 다각형 △전자기타로 즐거운 봄 연주 △파스타면과 마시멜로로 구조물 제작 등 5가지 프로그램을 경기 형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각 프로그램에서는 개인의 창의적 설계를 토대로 결과물을 얻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했다.

본 프로그램의 개발자인 조유미 교사는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전달할 경우에는 아이들의 흥미가 떨어지지만 경기 형식으로 진행하면 자기주도적인 몰입이 가능하다. 각 단계 별로 자신의 결과물을 보며 1, 2등이 아니어도 성취감과 보상감을 느끼도록 했다”고 기획의도를 밝혔다.

또한 조 교사는 이를 통해 ‘수학은 지루하다’, ‘어디에 쓰는지 모르겠다’는 편견을 버리도록 하는 것에 목표를 뒀다며 “수학적 요소뿐만 아니라 과학, 공학, 예술적 요소를 모두 포함했다”고 전했다.

▲ 스핑크스퍼즐로 다각형을 만드는 중인 교사들

특히 해당 프로그램은 지난 4월 열렸던 과학창의가족캠프 수도권역에서 큰 인기를 끌어 그 학습 효과를 검증하기도 했다. 이 날 연수에 참가한 부산과학기술협의회 권수진 교사는 “교육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법을 얻어가는 것 같아서 신선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이 날 경기 체험 후에는 각 항목 별 평가 점수에 따른 시상이 있었다. 경기가 끝난 후 김경록 교사의 ‘생활과학 연계 STEAM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강의와 STEAM 교육 일본 사례를 담은 다큐멘터리 <뚝딱 뚝딱 공작시간>상영이 이어졌다.
이승아 객원기자
himeru67@hanyang.ac.kr
저작권자 2012-06-18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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