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18,2019
  • 더운 여름 대구과학관으로 피서 간다
    더운 여름 대구과학관으로 피서 간다

    '한여름의 판타지아' 개최…볼거리·체험거리 풍성 대구 과학 문화의 중심으로 꼽히는 국립대구과학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지난 27일 주말을 맞은 대구과학관 일대는 '함께 즐기는 특별한 여름 바캉스'를 주제로 열리고 있는 '한여름의 판타지아' 행사를 찾은 관광객으로 붐볐다.

    • 강한솔 객원기자 2019년 07월 29일
  • “과학 교육은 흥미 유발이 관건”
    “과학 교육은 흥미 유발이 관건”

    제니 래드보 박사 강연…과학자 역할 중요성 강조 미국 항공우주국(NASA) 자문 과학자이자 브리검 영 대학교 교수이기도 한 제니 래드보(Jani Radebaugh) 박사는 과학자들이 대중과 소통해야 함을 강조하며, '롤 모델'로서 교사들과 과학자들의 역할을 강조했다.

    • 강한솔 객원기자 2019년 07월 23일
  • 달 탐사 우주인은 어떤 모습일까?
    달 탐사 우주인은 어떤 모습일까?

    부산과학관, 시민 참여형 과학행사 개최 달탐사 50주년을 기념하여 지난 20일 부산과학관에서 '우주인 따라잡기' 특별행사가 진행됐다. 아이들이 직접 우주복을 입어보고, 달 탐사 로봇을 만들고, 우주인 헬멧을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부스가 마련됐으며,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달 탐사와 우주개발의 미래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 강한솔 객원기자 2019년 07월 22일
  • 구글, 가짜 뉴스 구별 교육에 나서
    구글, 가짜 뉴스 구별 교육에 나서

    아동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과정 추가 구글이 '가짜 뉴스'를 구별하도록 돕는 아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서비스 중인 교육용 게임 '구글 인터랜드'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과정을 추가했다.

    • 심창섭 객원기자 2019년 07월 12일
  • 게임-교육 접목하면 학습 효과 ↑
    게임-교육 접목하면 학습 효과 ↑

    게임 몰입성을 교육에 대비해 학습 유도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공부할 수는 없을까. 교육 전문가들은 게임이 가지는 속성 중 ‘몰입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을 유도하고 집중하고 몰입하게 만들면서 원하는 소기의 학습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

    • 김은영 객원기자 2019년 01월 24일
  • “숙제로 위키피디아 글쓰기, 어때요?”
    “숙제로 위키피디아 글쓰기, 어때요?”

    슐런버그 이사장이 제안하는 위키피디아 활용법 집단지성은 인간의 악의성과 고의성을 극복할 수 있을까. 인간의 선의는 집단지성으로 완성될 수 있을까. 미국의 비영리단체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러한 궁금증에 도전했다. 이들은 전 세계인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누구나 직접 백과사전에 기록될 데이터를 생성하고, 수정하고, 편집할 수 있는 권한을 줬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8년 11월 22일
  • 핀란드 미래 교육의 변화는?
    핀란드 미래 교육의 변화는?

    “더 많이 읽고, 놀고, 자라” 핀란드의 학교에는 ‘기술(technology)’이 없다. 파시 살베리 교수는 “핀란드는 최근 ‘기술 없는 교육’을 학교 현장에 도입했다”며 “기술 없는 교실에서 아이들을 놀게 하는 것이 학교와 학생들의 성장을 돕는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8년 11월 20일
  • AI가 교사를 대신할 수 없는 이유
    AI가 교사를 대신할 수 없는 이유

    인간만이 경험·동기부여·잠재능력 이끌어내 ‘AI 교사’가 ‘인간’을 대신할 미래가 다가오고 있다. 미국 조지아 공대는 지난 2016년부터 AI 조교가 온라인 수업을 맡아 진행하고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내년부터 AI 로봇이 초등학교 영어 말하기 교사로 활용하겠다고 발표했다. 사람이 낼 수 있는 부정확한 발음을 기계를 통해 완벽하게 교육시키겠다는 취지이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8년 11월 07일
  • 실패 거울 삼은 아·태 청년사업가들
    실패 거울 삼은 아·태 청년사업가들

    APEC 청년 기업가 글로벌 네트워킹 컨퍼런스 수많은 실패와 난관을 딛고 세계 시장에 우뚝 선 아시아·태평양 지역 청년 기업가들이 서울을 찾았다. 이중 누군가는 교육에 필요한 로봇을, 누군가는 홍콩-대만을 잇는 전자상거래 통합 마케팅 플랫폼을, 누군가는 거치대가 필요 없는 IoT 공유 자전거를 만들었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8년 10월 26일
  • 뇌를 속이는 ‘VR’, 괜찮을까?
    뇌를 속이는 ‘VR’, 괜찮을까?

    기술 발달할수록 부작용 연구 필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인간의 감각을 실제 현실처럼 인식시키는 기술이다. 가상의 환경 속을 현실과 가장 유사하게 느끼도록 만들어야 한다. 허상을 실제 현실로 믿게 만들기 위해서 VR은 청각, 시각, 촉각, 후각 등 인간의 오감을 자극한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8년 06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