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오래 사시기만 하세요~!"라는 말을 했다가 낭패를 당한다면? 이제 단순히 오래 사는 것으로는 충분치 않다. 돈 없이 건강을 잃은 채 오래 살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보험에 가입하게 하는 한 원인이다.
이제 사회 트렌드는 장수의 질을 따지게 된 것이다. 그렇다면 ‘착한 얼굴’이라는 말의 의미가 최근에는 무슨 의미로 통용되는 것일까? 단순히 순박하고 착해 보이는 얼굴이라고 대답하는 사람이 있다면 아마도 구세대로 치부될지도 모른다. 이제 사회의 미적 기준을 충실히 만족하느냐로 선악을 가늠하는 세상이다. 이대로라면 나이 먹고 건강과 아름다움을 잃는 것이 악몽 중의 악몽이 될 법하다. 바로 이 때문에 평균 수명이 길어진 오늘날, 사람들이 동안에 열광하는 것이다.
미국 CIA의 각국별 평균 수명 추정치를 보면 세계 평균이 65.82세이고 우리나라는 77.23세로 나타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전 국민은 진시황이 찾아 헤맸다던 불로장생의 영약이라도 복용한 것일까? 모두들 짐작하듯이 의학의 발달과 식생활 개선, 사회 안정 등이 장수의 비결이다. 세계 평균 수명을 넘은 지는 오래되었고, 하루가 다르게 평균 수명이 높아지는 지금,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장수의 질적 수준이다. 말하자면 건강 수명, 신체 나이로 관심의 대상이 바뀐 것이다.
그럼 나이에 비해 젊은 얼굴이나 몸매는 타고나는 것일까? 타고난 체질이야 있겠지만 대부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10년의 터울 차이가 날 수도 있다. 꾸준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면 시간도 거꾸로 돌릴 수 있다. 실제로 동안 대회의 우승자들은 평소에 건강한 식생활과 규칙적인 운동, 거기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항상 젊음을 유지하려는 마음 자세로 생활한 것이 비결이라고 했다. 단지 시각적으로 젊어 보이는 점보다 동안이 되기 위한 노력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얻었다는 점이 더욱 값지다.
또한 의료계에서는 증상이나 질병이 있을 때만 진단하고 치료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노화와 관련된 기능 저하와 장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 치료하는 방식의 '예방의학'을 추구하고 있고 있다. 최근 CNP차앤박피부과는 올해 내원한 환자 100명을 대상으로 피부 상태를 측정한 결과, 1998년 내원한 환자에 비해 피부 나이가 2.51년 젊어졌다고 발표했다.
피부 나이가 젊어지고 있는 이유는?
◆ 웰빙 열풍= 주5일제로 바뀌면서 여유가 생기고, 자신의 건강에 신경을 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웰빙은 더 높은 관심사가 되었다.
건강에 직접 연관된 음식, 건강법, 운동법 등이 생겨났고, 이것이 피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육체적으로 질병이 없는 건강한 상태뿐 아니라, 직장이나 공동체에서 느끼는 소속감이나 성취감의 정도, 여가생활이나 가족간의 유대,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요소들이 웰빙에 포함된다. 즉 몸과 마음, 일과 휴식, 가정과 사회, 자신과 공동체 등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상태가 웰빙이다.
◆ 자외선 차단제 생활화= 노화의 가장 큰 적은 바로 자외선. 특히 자외선 A는 피부에 깊숙이 침투해 탄력섬유와 콜라겐 섬유를 변화시킴으로써 피부 노화와 주름의 원인이 된다. 이처럼 자외선으로부터 피부 노화를 예방하기 위한 첫 걸음은 바로 자외선 차단제 사용을 생활화하는 것.
90년대만 하더라도 자외선 차단제는 여름철 피서지에서만 바르는 것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2000년대 자외선 차단제는 더 이상 계절 품목이 아닌 남녀노소의 머스트 해브(Must-have)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강산이 변한 만큼 그 사용 모습도 변하게 되었다. 가장 큰 변화는 우선 자외선 차단제가 사계절 내내 사용해야 하는 필수품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다.
◆ 과학과 의학의 신장= 고령화 사회가 되고 사회생활 기간이 늘어나면서 젊어지려는 욕망은 점점 강해진다. 이른바 안티에이징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외모에 특히 주름이라든지 노화에 신경을 많이 쓰고 치료를 받는 사람들이 점차 늘고 있는 것도 사실. 특히 중년 피부를 리모델링하는 안티에이징 시술은 다양하다.
이같이 젊어지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에 맞춰 피부 과학의 발전도 눈부시게 진보를 거듭하고 있다. 그래서 요즘의 안티에이징 치료는 환자의 욕구에 상응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할 수 있게 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90년대만 해도 주름 치료나 피부 치료는 연예인이나 젊은 여성들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최근 ‘안티에이징’ 개념이 사회 전반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중년층들의 안티에이징 시술이 매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대표적인 안티에이징 시술로는 타이탄 리프트, 보톡스, 필러, 미세 자가지방이식술, 심부피부재생술 등이 있다.
- 우정헌 기자
- rosi@ksf.or.kr
- 저작권자 2007-10-08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