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배터리 안정성과 수명 향상을 위해 사용해 온 전해질 첨가제 '석시노니트릴'(CN4)이 하이니켈 배터리에서는 오히려 성능 저하를 일으키는 핵심 원인임을 밝혀냈다고 3일 밝혔다.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를 리튬 이온이 오가며 전기가 만들어내는데,리튬 이동을 돕기 위해 전해질에는 소량의 CN4가 들어간다.
생명화학공학과 최남순 교수·신소재공학과 서동화 교수 연구팀은 두 개의 니트릴(-CN) 구조를 가진 CN4가 하이니켈 양극 표면의 니켈 이온과 지나치게 강하게 달라붙는다는 사실을 컴퓨터 계산으로 확인했다.
강한 결합으로 인해 양극 표면에 형성돼야 할 보호막 역할의 전기이중층(EDL)이 무너지고, 충·방전 과정에서 양극 구조가 뒤틀리며 심지어 양극 전자까지 빠져나가 양극이 빠르게 손상된다.
이 과정에서 새어 나온 니켈 이온은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해 표면에 쌓이는데, 이 니켈은 전해질을 더 빨리 분해하고 리튬까지 낭비하게 하는 '나쁜 촉매'처럼 작용해 배터리 열화를 가속한다.
여러 분석 결과, CN4가 하이니켈 양극 표면을 니켈이 부족한 비정상적인 층으로 바꾸고, 안정적이어야 할 구조를 '암염 구조'라는 비정상적 형태로 변형시키는 현상도 확인됐다.
즉, LCO(리튬코발트산화물) 배터리에서는 유용한 CN4가 니켈 비율이 높은 하이니켈 배터리에서는 오히려 구조를 무너뜨리는 양면성을 가진 물질임을 증명한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최남순 교수는 "배터리 수명과 안정성을 높이려면 분자 수준의 정밀한 이해가 필수"라며 "이번 연구가 니켈과 과도하게 결합하지 않는 새로운 첨가제 개발의 길을 열어 차세대 고용량 배터리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에이시에스 에너지 레터즈'에 지난달 14일 온라인 게재됐다.
- 연합뉴스
- 저작권자 2025-12-04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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