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에 대한 검색 결과 총 9 건 인재양성 김현정 리포터 2025-01-10 2025년, 국제학업성취도평가(PISA)의 초점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주관하는 ‘국제학업성취도평가(이하 PISA) 2025’가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학습 역량 평가를 목표로 새롭게 개편된다. 이번 평가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학습능력과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측정하며, 학생들이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복잡한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 것으로 분석된다. 정보통신기술 김현정 리포터 2023-03-30 미래교육 전망(4)_우리가 새롭게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지구에 닥친 위기를 교육을 통해 극복하고자 국제사회는 함께, 연대하여 미래로 이어지는 새로운 교육을 강조한다. OECD와 UNESCO가 강조하는 교육의 목표를 들여다보면 공통적으로 ‘연결’과 ‘공유’의 의미를 새롭게 되새긴다. “우리는 세상의 문제가 우리 각자에게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서로 연결돼 있다.”고 한 UNESCO의 인식은 미래교육의 목표를 새롭게 설정하는 출발점이 된다. 정보통신기술 김현정 리포터 2023-03-22 미래교육 전망(3)_우리가 계속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미래사회는 도전인가, 새로운 기회인가.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플라톤은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혼이 지혜에 배고파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현대의 교육관에 많은 영감을 준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힘을 기르는 교육, 미래교육은 바로 ‘역량’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인재양성 김현정 리포터 2023-03-17 미래교육 전망(2)_우리가 중단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새로운 미래를 시작하기 위해 교육, 지식, 학습에 대한 기존의 사고방식을 성찰하고 ‘중단’해야 할 것을 찾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성장과 발전 이면에 내재된 위험이 점차 인류를 지속불가능한 미래로 이끌어가기 시작했고, 인류는 “오늘 우리의 선택이 우리가 공유하는 미래를 결정하게 되는” 상황에 이르렀기 때문이다. 인재양성 김현정 리포터 2023-03-15 미래교육 전망(1)_교육 패러다임의 변혁을 위한 우리의 질문 최근 국내외 사회 각 분야에서 미래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국제사회는 빠른 속도로 고갈되어 가는 지구의 자원을 보호하고, 인류의 지속적 번영을 위해 국제사회의 합의 및 공동의 가치가 필요하고, 또한 이를 추진할 수 있는 교육의 힘이 필요하다는 데에 동의한 모양새다. 이에 사이언스타임즈는 OECD와 UNESCO 교육보고서를 토대로 미래교육에 관련된 고민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인재양성 한국과학창의재단 진정연 위촉연구원 2021-11-09 코로나 이후 1년, 교육은 어떻게 변했을까 코로나 팬데믹 시대, 디지털 기술은 교육의 생명선이 됐다. OECD 설문조사 결과, 지난 1년 간 교사와 학생들은 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했다. 대부분 국가들은 디지털 학습 기회를 빠르게 제공하고, 교사들의 협업을 장려했다. 특히 중등 교육에서 국가 전반에 걸쳐 온라인 플랫폼이 광범위하게 사용됐다. 신소재·신기술 이강봉 객원기자 2018-04-09 AI가 세상을 움직이기 시작했다 최근 UN 통계에 따르면 세계 전체 인구 중 11%에 해당하는 8억1500만 명이 기아에 허덕이고 있다. 세계적으로 식량 생산은 늘고 있는데 굶는 사람들이 더 늘어나는 기현상이 벌어지면서 배를 곯는 인구는 더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이런 일이 벌어지는 가장 큰 이유는 국가 간 갈등이다. 늘어나는 자연재해 역시 기아를 부추기는 요인이다. 돌발사태가 발생하면서 지역 곳곳에서 기아 사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아와 싸우고 있는 국제기구들은 새로운 전략을 도입했다. 인공지능(AI)을 통해 식량불안을 해소하겠다는 것. 유엔 식량계획(UN WFP)의 로버트 옵(Robert Opp) 사무국장은 8일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 웹사이트 릴리프웹(Reliefweb)을 통해 “AI를 통해 그동안 사람들이 해오지 못한 놀라운 일들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생명과학·의학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2-11-14 뇌 속에 들어 있는 ‘배움의 기쁨’ 많은 교사들이 잘 가르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로 하여금 가능한 빨리, 어린 나이서부터 ‘깨달음(enlightenment)'의 기쁨을 알게 해주는 것이다. 감정두뇌에 의해 기록된 이 기쁨의 경험이 학생의 미래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생명과학·의학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2-11-13 뇌 발달… 학습 환경이 좌우해 지난 20여 년간 세계 교육계는 뇌 연구가 교육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OECD의 CERI(교육연구혁신센터) 역시 그렇게 보았다. 그래서 지난 수년 간 다양한 연구를 지원해왔다. 최근 교육연구혁신센터에서는 그동안 연구결과 보고서들을 정리해 요약 발표했다. 첫 번째 부분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뇌 가소성(可塑性, plasticity)'이다.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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