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창업지원기관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 도전

경북 포항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나선다.

경북 포항시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추진하는 ‘K-바이오 랩센트럴’ 유치에 나선다.

K-바이오 랩센트럴은 창업자들에게 공동 실험실과 연구 장비를 제공하고 벤처캐피털(VC)과 연계를 지원하는 바이오 창업 지원기관이다.

25일 시에 따르면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바이오산업 육성을 추진해 온 만큼 지역 특성을 살려 ‘구조-AI(인공지능) 기반 바이오 랩센트럴’ 구축을 추진키로 했다.

포항은 바이오 벤처 입주시설, 최첨단 연구장비, 첨단 연구기관, 우수한 생명과학분야 전문인력, 강소연구개발특구·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의 창업 특구, 벤처펀드 등 다양한 기반을 갖추었다.

지난해에 준공한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BOIC)는 유망기술 발굴과 기업 연계지원 등 오픈이노베이션 기반의 랩센트럴과 유사한 방식으로 운영한 경험이 있다.

또 포항에는 기술기반 바이오벤처 40여개사가 있다.

시는 이런 기반을 바탕으로 4월 초에 바이오 랩센트럴 유치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에 나설 계획이다.

랩센트럴을 유치하면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등 바이오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정부는 4∼5월께 공모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강덕 시장은 “포항은 오랫동안 바이오헬스 산업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 왔고 세계 최고 수준 신약개발 기반을 갖춘 만큼 바이오 랩센트럴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64)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