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은혜는 하늘같아서
우러러 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
스승의 날은 청소년 적십자 단원들이 인도주의, 봉사정신에 따라 여러 활동을 하던 중 1년의 하루를 ‘은사의 날’로 정하고 스승의 은혜를 가슴에 되새기고 보답하는 행사를 갖기로 결의하면서 시작됐다.
지금까지 28 종류의 직업을 소개했지만 특별히 어느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기리는 날은 없었다. 그만큼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단적으로 증명해주고 있으며 동서고금을 통해 교사의 중요성은 항시 강조되어왔다.
교육현장에서 특별한 사명의식을 갖고 열심히 학생들을 가르치시는 선생님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유명한 시 한수를 음미하며 이번 '스승의 날'은 의미 있게 보낼 수 있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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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무척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와 발전의 한가운데서 과학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의 책임은 실로 막중하다. 세계화를 위한 교육적 안목과 철학이 있어야 하고, 정보화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갖추어야 하며, 학생 중심적인 창의적 교 수-학습방법의 연구와 교육적 책임감을 지녀야 한다. 이러한 책임과 자질 확보는 정보화시대를 맞이하는 교육의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고 있다.
교육의 다양화와 창의력개발 및 우월성 확보는 교원의 질적 향상에 의해서만 가능한데 현재 우리의 과학교육 환경은 급변하는 주변 환경에 대처하는 속도가 미흡하다.
체계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창의력 개발을 자연스럽게 유도하여 이 나라의 발전을 한 번 더 도약시키는데 열쇠를 쥐고 있는 과학교사의 세계를 알아보자. 부족한 것은 여러분들을 가르치는 과학 선생님들과 좀 더 많은 대화를 통해 이해 할 수 있기 바란다.
과학교사란?
초중등 학교에서 과학관련 교과 즉 공통과학, 물리, 생물, 화학, 지구과학, 환경교과를 가르치는 사람들을 과학교사라고 한다. 과학교과목은 사고력과 창의성이 절실히 요구되는 과목이다. 각자의 고유한 사고 영역에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성취감을 맛보게 하면서 학생들의 생각하고 탐구 하는 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 21세기 과학교사의 역할이다.
과학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해야할 것은?
일반적으로 사범대학에 있는 과학교육과 혹은 물리교육학과, 생물교육학, 화학교육학, 지구과학교육학, 환경교육학을 전공하면 중등 교사 자격증이 주어진다. 일반대학에서 과학 관련학과를 전공하면서 교직이수과목을 수강하거나 대학 졸업 후 교육대학원을 다니며 특정교직과목을 이수해야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는다.
대학에서 교직 과정을 개설하고 있는지 미리 대학 당국에 문의하여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 자격증의 부전공이 가능하다면, 선발 인원이 많은 과목을 부전공으로 이수하는 것이 유리하다.
과학교육학과의 목적은 우수한 중학교 과학교사 및 고등학교 생물교사를 양성하고 생물학 및 생물교육학의 발전에 기여할 고급인력을 배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실험실습을 바탕으로 한 과학 분야와 과학교육학의 여러 영역을 포괄하는 교육과정을 통해 과학 연구와 중등학교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새로운 문제를 탐구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풍부한 지식으로 무장된 과학이론과 아이들을 능숙하게 지도하는 실무를 모두 갖추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학생들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이므로 인간에 대한 이해와 관심, 학생들에 대한 애정, 현안교육문제를 작은 곳에서부터 하나씩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추는 것이 바람직하다.
현재 채용상황과 전망은?
2002년 이후 학급당 학생수를 줄이고 교육의 질 제고로 중등교사 임용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심각한 이공계 기피 현상을 타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책들이 나오고 있는데 과학교사들의 역할이 막중하다.
과학교육 현장개선을 위해 평소 과학교사의 사기를 진작시키는 여러 가지 정책들이 발동 중이며 앞으로 가속화될 전망이다. 과학교사의 연구의욕을 북돋기 위해 과학교육연구 지원을 파격적으로 늘리고 있으며 과학교사상을 별도로 제정하여 실력을 갖춘 교사들에게 상금을 수여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처우 개선을 해나가고 있다.
전문성을 갖춘 교사들이 학생들을 가르치는 한편 교사연수 프로그램이나 교직과목 강의를 책임지거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과학 저술 활동 등 과학교육과 관련된 일을 병행하는 과학교사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새로 시행 중인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라 과학실험실 수업의 현대화 방안, 탐구능력 신장을 위한 교수학습지도, 체험학습활동의 효과적 방안, 실험과 관찰 능력 신장을 위한 활동방안, 과학탐구교육 자료개발 등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나고 있다.
<기획 및 정리: 한효순 박사, 한국과학문화재단 객원선임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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