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 과학기술인
  • 인터뷰
인터뷰
서현교 객원기자
2004-09-09

소비자욕구 맞추는 기술혁신이 MP3플레이어 세계2위 비결 양동기 레인콤 부사장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1,000여 곡의 노래를 저장하고 재생할 수 있는 플래시 타입 'MP3 플레이어'의 세계시장을 석권한 국내업체 '레인콤.' 이 회사 성공 가도의 비결은 바로 급변하는 소비자 욕구파악과 이에 맞는 기술혁신이었다.

한국공학한림원(회장 이기준)은 지난 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세계 MP3플레이어시장 2위에 올라있는 레인콤(아이리버 브랜드 MP3플레이어제조사)의 양동기 부사장을 초청해 정기 CEO조찬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강연에 나선 양 부사장은 “발빠른 소비자 욕구파악, 신속한 의사결정 및 기술혁신이 회사설립 5년 만에 미국 ‘애플’사에 이어 세계MP3플레이어시장 2위, 국내시장 1위라는 목표를 달성했던 비결”이었다고 소개했다.

양 부사장은 “대기업의 경우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해 제품에 적용하기까지 시일이 걸리는 데 반해 우리는 유연한 의사결정을 바탕으로 빠른 제품 출시를 실현해 남들보다 한발 앞서나가 물건을 팔았던 게 적중했다”고 덧붙였다.


디지털 제품의 소비자 욕구 빠르게 변해

美 ‘애플’사 만 잡으면 세계 1위

소비자 욕구파악에 대해 양 부사장은 “디지털 기기의 소비자 취향은 시시각각 변하는 게 특징이라 그것을 빨리 파악하고 그에 맞는 기술개발을 해내는 게 앞으로 디지털 시장에서 생존전략”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크기가 어른 손가락만해 휴대가 간편하고 노래를 1,000곡이나 저장할 수 있는 1기가 ‘플래쉬 타입 MP3플레이어’의 경우 세계 MP3플레이어시장의 60%를 차지하고 있는데 우리 회사가 이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도 기술개발 및 생산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 그는 “중국에서 대부분 제품을 생산해 생산단가를 낮추고, 포장과 제품디자인은 세계 유명 디자이너 및 미국 실리콘 밸리 내 디자인 회사인 ‘이노디자인’에 외주를 맡겨 회사 덩치를 줄이면서 최고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했다”고 했다.

또 “판매망도 미국, 일본, 홍콩, 중국, EU 등에 현재법인을 세워 자국민이 자국민에게 우리 회사를 제품을 팔도록 해 유통비용을 최소화 했다”고 덧붙였다. 이런 노력을 기반으로 회사는 올해 4,350억원 매출에 수출비율 55%달성이 예상되며 내년에는 수출 7,000억원에 수출비율 60% 목표를 잡았다고 그는 공개했다.


MP3플레이어와 MP3폰, 소비자층 서로 달라

다음달 영화·인터넷 방송 다운받아 보는 MP3플레이어출시

소니, 삼성, 파나소닉, 애플 등 MP3플레이어 제조사와의 경쟁에 관해서는 “소니, 애플의 인지도가 10이라면 우리회사는 아직 2-3밖에 안되고 국내 40-50대 소비자는 아직 우리 제품보다 이런 유명사 제품을 선택하지만, 우리가 젊은 층을 위주로 인터넷 마케팅을 하고 있어 효과를 보고 있고, 이를 기반으로 입소문도 퍼져 ‘아이리버’라는 회사제품 브랜드가 퍼져 나가고 있다”고 했다. 그리고 “세계적인 브랜드마케팅 전문가들을 스카우트해 세계적인 TV방송의 이벤트 지원 등도 하고 있다”고 했다.

올초 삼성, LG 등 대기업이 핸드폰에 MP3를 결합한 MP3폰을 출시해 회사 매출에 어려움이 예상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양 부사장은 “우리 회사 MP3의 노래 음질은 시중에서 판매되는 노래 CD와 비교하면 일반인이 거의 차이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기술이 발전한 반면 MP3폰은 아직 음질이 우리 것에 버금가지 못한다”고 했다. 또 우리회사 매출액이 올해 배로 뛰었고, 대기업이 지난 4월 출시한 MP3폰도 100만대 이상 팔려나갔다”면서 이는 MP3와 MP3폰을 찾는 소비자층이 서로 다른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향후 기술 업그레이드에 관해 이번 달 기존 MP3재생 기능과 컴퓨터에서 영화를 다운로드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을 결합한 제품을 이번 달 미국에서 출시했고, 다음 달 우리 나라에서 출시할 예정”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고3학생들이 인터넷 과외방송을 이 제품에 다운로드해서 지하철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기적인 목표는 인터넷 접속과 전화, 비디오플레이어, 음악청취 등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복합형 MP3플레이어를 만드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서현교 객원기자
저작권자 2004-09-09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