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아세안 여성과학기술인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아세안 여성과학기술인 정책포럼’이 21일(목)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다.
이번 포럼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을 이끄는 여성과학기술인 네트워크 강화’(Empowering Women in STEM Networks for the sustainable betterment of Asian Economy)이다. 특히, 여성과학기술인이 한-아세안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동반 성장에 핵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여성과학기술인 간의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여성과학기술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초청강연과 패널토론으로 구성된 본 포럼에서는 한-아세안 국가의 여성과학기술인 지원 정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각국의 정책과 제도를 공유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초청 강연에서는 아시아개발은행* 아야코 이나가키(Ayako Inagaki) 부국장이 아시아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혁신적 동반 경제성장을 위한 여성과학기술인의 역할과 한-아세안 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한다.
패널토론에서는 한국과 아세안(말레이시아, 미얀마,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대표 여성과학기술인이 참여하여 각 국가의 여성과학기술인 지원 정책 현황을 소개하고, 발전 및 협력방안을 토의할 예정이다.
- 김길태 기자
- 저작권자 2019-11-20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