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 과학정책
  • 인재양성
인재양성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3-07-31

관람객 사로잡은 ‘만들기 체험여행’ 2013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30일부터 8월 4일까지 6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2013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은 유아는 물론 초·중·고생, 대학생, 성인에 이르기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창조 프로그램들로 이루어졌다.

30일 입장한 많은 관람객들은 특히 만들기 프로그램에 열광했다. 그중에서도 이번 축전에서 처음 선보인 ‘무한상상 디지털제작소 팹랩(Fab Lab)’은 하루 종일 인파가 끊이질 않았다.

▲ 30일 개막한 '2013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에 참가한 학생들이 입체영상을 제작 중인 3D 프린터를 보고 신기해 하고 있다. 이날 축전 행사장에는 첨단기기를 활용한 제작체험 프로그램들이 다수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로부터 큰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ScienceTimes

‘제작실험실(Fabrication Laboratory)’이란 의미의 ‘팹랩’은 학생과 예비창업자, 기업인들이 함께 모여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고,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보자는 자발적인 프로그램이다. 이번 축전에 이 ‘팹랩’이 다수 등장해 큰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3D 프린터 체험 너무 감격스러워”

생활과학교실에서는 ‘팹랩’을 모델로 한국 실정에 맞게 각색한 ‘C 랩(Creative Lab)’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어린 학생들의 창의력, 상상력을 통해 전기자동차, 풍력 블레이드, 인터렉티브 LED 등을 제작해 보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에는 설계도구, 컴퓨터 등을 비롯 3D 프린터까지 첨단 장비들이 동원되고 있다. 학생들로부터 나오는 신선한 아이디어들을 컴퓨터에 입력해 3D 프린터로 직접 제작해보는 생생한 제작 체험이 이루어지고 있다.

안산 호원초등학교 6학년 김찬희 학생은 생전 처음 3D 프린터를 보았으며, 이 첨단기기를 통해 3D 형상의 전기자동차를 만들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매우 감격스럽다고 말했다. 같은 학년 김소정 학생은 더 많은 친구들이 3D 프린터를 체험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학생들이 창작로봇을 직접 움직이면서 즐거워하고 있다. 30일 개막한 '2013 대한민국 과학축전'에서는 어린 학생들서부터 어른들까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만들기 프로그램이 다수 선보였다. ⓒScienceTimes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무한상상 디지털제작소 Fab Lab’을 운영하고 있다. 이 제작소에는 3D 프린터에 대형 레이저 커터까지 등장했다. 어떤 아이디어를 컴퓨터에 입력해 연결하면 생각한 대로 입체형상을 만들어내는 첨단 장비들이다.

이 제작과정에 어린 학생들은 물론 성인들까지 많은 관람객들이 참가해 이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상(form)들을 만들어냈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국내 최초로 ‘팹랩’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동호인들이 다수 참가해 관람객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손 만들기 체험, 너무 재미 있어요”

서울 대성고등학교에서 진행한 ‘내 손이 제일 멋있지!’ 프로그램도 학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나만의 손 모형’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손에 파라핀을 묻힌 후 찬 물에 갑자기 집어넣으면 파라핀으로 덮인 손 모양이 빠져나간다. 이 파라핀 모형을 여러 가지 물감으로 채색하면 아름다운 손 모양이 만들어지는데 이 제작 체험과정에 많은 학생들이 몰려 큰 주목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대성고 2학년 7반 학생들의 공동 아이디어다. 축전에 참여하고 있는 유현식 학생은 “이 프로그램에 여러 가지 과학이 들어있다”고 말했다. “학교에서 과학실험을 하고 있던 중 손 만들기 체험이 너무 재미있어 과학창의축전에 참가 신청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인천 인명여고 ‘과수원 동아리’에서 선보인 ‘시원한 아이스팩 만들기’도 인기몰이를 한 프로그램 중의 하나다. 에너지 보존법칙과 흡혈반응을 이용해 비닐팩 안에 염화암모늄, 색소 등을 넣고 예쁜 아이스팩을 만드는 프로그램이다.

인명여고 3학년 서지승 학생은 이 프로그램 안에 학교에서 배우는 과학 교과과정이 들어있으며, 아이스팩을 만들면서 공부하는 기분이 아니라 과학을 즐기는 기분으로 과학의 원리를 체득해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도서관 속 스토리 창작스쿨’도 주목을 받은 프로그램 중의 하나다. 광진정보도서관과 대학생 창업벤처 ‘플렉씨큐리티’가 공동 참여한 이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실제 영상으로 제작해보는 과정이다.

대학생 벤처 창업가들이 다수 참가한 ‘스타트업 워크숍’에도 많은 관람객들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첫째 날(30일) 발표회에서는 포트스잇(Post-it)에 첨단 IT 기술을 결합한 전자 포스티잇 등 경쟁을 뚫고 올라온 창업 아이디어들이 다수 선보였다.

실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활동을 즐기는 성인동호인 축제 ‘2013 크리에이터 페어(Creator Fair)’, 전국 과학꿈나무들의 ‘2013 전국청소년과학탐구대회’도 전국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키면서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aacc409@naver.com
저작권자 2013-07-31 ⓒ ScienceTimes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