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 과학정책
  • 과학기술
과학기술
사이언스타임즈
2014-10-23

전파통신 장비 동유럽 진출 교두보 확보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우리나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이 동유럽으로 진출하는 길이 양국 정부 차원의 협력을 통해 열릴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크로아티아 네트워크산업규제청과 전파통신 분야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MoU 체결식은 23일 ITU 전권회의 행사장인 부산 벡스코에서 열렸으며, 미래부가 ETRI를 통해 개발한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을 포함한 전파관리 전반에 대해 양국 간의 실질적인 협력을 논의하는 회담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그동안 미래부는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동남아 개도국을 대상으로 초청연수, 정책자문 등을 실시하였으며, ‘13년에는 몽골에 전파감시 장비 1식을 수출하는 성과를 거뒀다.

금년에도 중앙아시아의 키르키스스탄과 필리핀에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을 보급하는 등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고 있다.

이번 한-크로아티아 장관급 MoU를 통해 개도국과 동남아 위주의 해외 진출 지원 사업이 동유럽 국가로 확대하는 의미가 있다고 미래부 관계자는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전파관리시스템 고도화 기술협력 △무선국 허가 검사 △전자파 측정 및 적합성 △전파통신 분야 국제협력 증진 등 전파통신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양국 간 전파통신 분야의 협력뿐만 아니라, ICT 전반에 대한 협력의 길로 나아가길 희망하면서,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에 대한 크로아티아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또한 이번에 ITU 표준화 총국장에 출마한 이재섭 KAIST IT융합연구소 연구위원 및 한국의 이사국 진출에 대한 크로아티아 정부의 지지를 당부하였다.

미래부 관계자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양국 간의 전파통신 분야 협력 관계는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한국형 전파관리시스템의 동유럽 시장진출 기반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이언스타임즈
저작권자 2014-10-23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차대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대길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