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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12

[누리호 우주로]④1차 발사 예정일 21일까지 11년 7개월의 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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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 우리나라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의 1차 발사가 10여일 뒤로 다가왔다.

1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따르면 누리호는 이달 21일 오후에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상공으로 쏘아 올려질 예정이다. 사업이 2010년에 시작된 후 11여년 만이다.

누리호 1차 발사에 성공하면 우리나라는 미국, 러시아, 프랑스 등에 이어 독자적인 우주 수송 능력을 갖춘 7대 우주강국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다.

다음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누리호 개발 사업의 주요 일지.

▲ 2010년 3월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사업 착수.

▲ 2010년 말 = 한국형발사체 개념설계 완료.

▲ 2011년 4월 = 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 한국형발사체 사업 사업단 형태로 추진.

▲ 2011년 12월 29일 = 제4회 국가우주위원회, 한국형발사체 개발계획(2010∼2021년) 확정.

▲ 2014년 1월 =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기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선정.

▲ 2014년 3월 = 3단엔진 적용 7t급 액체엔진 연소기의 지상 연소시험 230초 성공.

▲ 2014년 7월 = 75t급 액체엔진 개발 위한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와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 구축.

▲ 2014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연소불안정 현상으로 첫번째 연소기 시험 실패.

▲ 2015년 7월 = 발사체 예비설계, 엔진 시험설비 구축, 7t급 액체엔진 조립 및 점화·연소시험 완료.

▲ 2015년 8월 1일 = 발사체 및 엔진 상세설계, 75t급 액체엔진 개발 등 2단계 개발단계 진입.

▲ 2016년 5월 3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연소시험 1.5초 성공.

▲ 2016년 6월 8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75초 연소시험 성공.

▲ 2016년 7월 1일 = 연료탱크 용접 등 문제로 시험발사체 발사 연기.

▲ 2016년 7월 20일 = 75t급 액체엔진 147초 연소 성공.

▲ 2016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2호기 연소시험 돌입.

▲ 2018년 3월 14일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QM) 완성, 종합연소시험 시작.

▲ 2018년 7월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 종합연소시험 154초 성공.

▲ 2018년 9월 = 한국형발사체 이름 '누리'로 결정.

▲ 2018년 10월 16일 = 시험발사체 발사 앞두고 추진체 가압계통에서 압력감소 현상 확인해 발사 일정 연기.

▲ 2018년 11월 28일 = 누리호 엔진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151초 연소시간 달성.

▲ 2021년 1월 28일 = 누리호 인증모델(QM) 300t급 1단부 연소시험 30초 성공

▲ 2021년 2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2차연소시험 101초 성공.

▲ 2021년 3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엔진 종합연소시험 125.5간 연소 성공.

▲ 2021년 6월 1일 = 누리호 3단형 인증모델 발사대 인증시험 완료.

▲ 2021년 8월 = 누리형 3단형 비행모델(FM) 마지막 점검 (WDR) 완료.

▲ 2021년 8월 12일 = 제20회 국가우주위원회, 누리호 발사 계획서 심의·확정.

▲ 2021년 8월 28일 = 최종 리허설 완료.

▲ 2021년 9월 29일 = 발사관리위원회, 누리호 1차 발사일 10월 21일로 결정.

▲ 2021년 10월 21일 = 누리호 1차 발사 (예정)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1-10-12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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