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생명과학·의학
연합뉴스
2019-12-03

에이즈 치료제 합성 촉매 개발 GIST·Caltech 국제공동연구팀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광주과학기술원(GIST) 화학과 홍석원 교수와 미국 캘리포니아 공대(Caltech) 브라이언 스톨츠(Brian M. Stoltz) 교수 공동연구팀이 에이즈 바이러스(HIV) 치료제 합성에 쓰이는 촉매를 개발했다.

연구팀은 에이즈 치료제 등 많은 의약품에 활용되는 '트리플루오로메틸기'를 함유한 삼차원적 분자구조를 효율적으로 합성할 수 길을 열었다.

생체 효소와 같이 두 반응물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는 촉매를 개발, 반응물이 의도하는 방향으로만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하는 새로운 합성법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촉매는 항(抗) 레트로바이러스(retrovirus) 약물로 에이즈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에파비렌즈(efavirenz)' 합성에 응용될 수 있다.

이번 연구는 GIST-Caltech 공동연구 과제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으며, 세계적 학술지인 '앙게반테케미'(Angewandte Chemie International Edition)에 11월 12일 자에 게재됐다.

GIST-Caltech 공동연구 프로젝트는 2012년부터 GIST와 Caltech 교수가 짝을 이뤄 연구그룹을 구성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연구 협력 프로그램이다.

GIST 홍석원 교수팀은 "혁신적 유기합성을 위한 협조 기능형 촉매의 개발을 공동연구 과제로 수행해 이번 성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19-12-03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