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생명과학·의학
교육과학기술부 제공
2012-08-23

"암세포에만 약물 전달하고 과정 확인" 새로운 약물 전달 복합체 개발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교육과학기술부는 김종승 고려대 교수와 강철훈 경희대 교수 연구팀이 약물을 암세포에만 정확히 전달하고 그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 전달 복합체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의 약물 전달 복합체는 약물을 정상세포에도 무분별하게 전달하거나 약물 잔여물로 인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고 분자가 커서 암세포에 제대로 도달할 수 없는 단점을 지녔다. 또 약물이 제대로 전달됐는지 확인하기 어려워 세포의 활성·사멸 정도를 통해 유추해야 했다.

연구팀은 항암제를 암세포로 유도하는 표적지향체 중에서 'RGD(알기닌·글라이신·아스팔틱산의 아미노산 서열)펩타이드'를 활용했다. 암세포 주변에 특히 많은 인테그린 수용체가 RGD펩타이드를 선택적으로 인식해 세포 안으로 잘 흡수하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항암제의 하나인 CPT(camptothecin)약물을 RGD펩타이드에 연결, 인테그린 수용체를 통해 약물이 암세포에만 선택적으로 흡수되도록 만들었다. 또 나프탈이미드 형광체를 덧붙여 이 약물 전달 복합체가 암세포에만 흡수돼 효과적으로 암세포를 제거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김종승 교수는 "약물을 암세포에 정확히 전달해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약물의 전달·흡수 과정을 육안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했다"며 "우수한 항암효과에도 부작용 우려 때문에 쓸 수 없던 CPT약물을 연결한 새로운 복합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화학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미국화학회지(JACS)'에 이달 표지논문과 주목할 논문으로 실렸다.

 
교육과학기술부 제공
저작권자 2012-08-23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