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4-12-09

LG AI연구원, AWS 칩 기반 AI 모델 개발…암 진단시간 대폭 단축 AWS "엑사원패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 적용…유전자 검사 2주→1분내로 단축"…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엑사원패스를 통해 조직 병리 이미지를 분석 및 시각화해 세포 내 잠재적 유전적 변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색상 변화는 세포의 잠재적 유전적 변화나 이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LG AI연구원·AWS 제공

엑사원패스를 통해 조직 병리 이미지를 분석 및 시각화해 세포 내 잠재적 유전적 변이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색상 변화는 세포의 잠재적 유전적 변화나 이상을 나타내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 ⓒLG AI연구원·AWS 제공

아마존웹서비스(AWS)는 3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AWS 리인벤트(re:Invent) 2024'에서 LG AI연구원이 자사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암 진단과 치료를 위한 새로운 병리학 기반 모델(FM)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새 병리학 기반 모델 '엑사원패스'(EXAONEPath)는 암 환자의 조직 병리 이미지를 안전하게 분석해 유전자 검사 시간을 기존 2주일에서 1분 미만으로 단축함으로써 의료진의 치료 속도와 효과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AWS가 설명했다.

엑사원패스는 이미지 패치의 정확한 분류와 관련한 여섯 가지 벤치마크에서 평균 86.1%의 정확도를 달성했다. 엑사원패스는 AWS의 추론용 칩 '아마존 세이지메이커'(SageMaker)와 고성능 파일 및 스토리지 시스템 '러스트용 아마존 FSx'를 기반으로 구축된 LG AI연구원의 멀티모달 기반 초거대 AI 모델 '엑사원'(EXAONE) 중 일부다.

LG AI연구원은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해 2억8천500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와 3만5천개 이상의 고해상도 조직 샘플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8개월 만에 대규모 엑사원패스 모델을 학습하고 배포했다. 연구에 핵심적인 대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데는 AWS 스토리지 서비스 '아마존 S3'를 활용했다.

LG AI연구원 이화영 상무는 "AWS를 활용해 방대한 데이터셋에서 병리학 모델을 더 빠르고 안전하면서도 비용 효율적으로 학습시킬 수 있었다"며 "엑사원패스의 향상된 데이터 처리 기능은 더 개인화되고 효율적인 암 치료를 제공해 환자의 건강을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댄 시런 AWS 헬스케어 및 생명 과학 부문 총괄 매니저는 "AWS를 통해 LG AI연구원이 엑사원패스를 전례 없는 규모로 개발 및 활용할 수 있게 돼 데이터 처리와 모델 훈련 시간을 단축하고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었다"며 "이를 통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은 암 진단 및 치료를 개선하고, 대기 시간을 줄이며 환자 맞춤형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4-12-09 ⓒ ScienceTimes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