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 8월부터 천안지역 교차로 4곳에서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예지(豫知)형 보행자 안전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실증 운용 중이라고 29일 밝혔다.
기존 보행자 알림 시스템은 사람이 수동으로 검지(檢知) 영역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 때문에 길을 건너지 않는 행인도 위험으로 인식해 불필요한 경보를 울리거나 검지 영역 밖 차도 구간에 대해서는 위험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등 오류가 있었다.
연구팀은 CCTV 카메라, 운전자용 전광판, 제어기, 원격 영상 분석 서버로 구성된 예지형 보행자 안전 AI 시스템을 구축했다.
CCTV가 촬영한 영상을 바탕으로 2초 안에 도로 영역 맵을 자동으로 생성, 횡단보도와 차도 전체 영역에 대한 위험을 식별하고 실제 교통 환경을 반영할 수 있다.
특히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예측, 횡단보도에 들어서기 3초 전부터 전광판을 통해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릴 수 있다.
실제 횡단할 보행자에 대해서만 경보가 발생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알림을 줄일 수 있고, 운전자는 우·좌회전 시 사각지대의 보행자까지 인지할 수 있다.
현재 이 서비스는 유동 인구가 많은 천안역 인근 2곳과 터미널사거리 2곳 등 총 4개 지점에 설치돼 우회전 차량을 대상으로 실증 운용 중이다.
ETRI는 차량의 미래 경로를 예측해 보행자에게 스피커로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도 추가할 계획이다.
이번 기술은 물류센터·공장·건설 현장 등 산업안전 분야에 적용, 지게차·로봇·운반 차량 등 장비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 작업자에게 알리는 데도 활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이 기술을 스마트 교통 설루션 관련 기업에 기술이전, 2027년께 상용화할 계획이다.
문진영 박사는 "이번 실증으로 '보행자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 운전자에게 3초 먼저 알려준다'는 새로운 교통안전 기준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지자체와 협력해 교차로 환경의 위험을 선제적으로 알리는 안전 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 저작권자 2025-10-30 ⓒ ScienceTimes
관련기사

뉴스레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