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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
김정영 객원 기자
2005-08-10

40대 이상 중장년 인터넷 이용 증가율 10대 제쳐 전체 이용자 수 3천257만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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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동안 상대적으로 인터넷 소외 계층이었던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률 증가가 다른 세대에 비해 두드러진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같은 결과는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이 확산기를 거쳐 성숙기로 접어들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번 조사는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난 6월 한달 동안 1만 7천698명 대상으로 공동 실시한 올 상반기 정보화 실태조사에서 밝혀졌다.


10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은 71 .9%, 이용자수 3천257만명으로 지난해 대비 3.7% 포인트(190만명)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을 보면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은 97.9%, 20대가 97.2% 등으로 10~20대의 경우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30대(89.8%) 역시 90%에 육박하고 있다.


40대(67.2%)와 50대(34.7%)의 경우 다른 세대에 비해 인터넷 이용률은 크게 떨어졌지만 지난해 상반기 대비 증가율 면에서 보면 각각 8.9%포인트, 7.1%포인트 증가해 다른 세대의 증가율을 크게 앞섰다. 이에 비해 10대의 경우 1.8%포인트, 20대 2.2%포인트 , 30대 3.4%포인트 증가에 그쳤다.

40대 이상의 연령층도 이제 더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지 않고는 사회생활하기가 힘들어졌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다.


성별로는 남성의 77.4%(1천753만명), 여성의 66.3%(1천504만명)가 인터넷을 이용해 여성보다 남성의 이용률이 11.1%p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전체 인터넷 이용자에서의 남녀 구성비 차이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별로는 학생(98.0%), 사무직(93.0%), 전문관리직(92.5%) 순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높았으나, 이용률 증가폭은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낮은 생산관련직(45.8%, 9.4%p 증가), 주부(57.1%, 5.2%p 증가), 서비스/판매직(67.2%, 4.0%p 증가)에서 높게 나타났다.


또 인터넷 이용자 88.9%가 1개 이상의 e메일 계정(평균 보유개수 1.7개) 을 갖고 있으며 44.2%는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제활동 수단으로서의 인터넷의 활용도 일반화되고 있다. 인터넷 쇼핑(48.2%)과 유료 콘텐츠(27.7%)를 위한 인터넷 활용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은행 거래자중 인터넷 뱅킹 이용자는 38.6%, 주식 거래·투자 경험자 중 인터넷 기반의 홈트레이딩시스템(HTS) 이용자는 67.1%에 달했다.


정통부 관계자는 “인터넷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인터넷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한편 차세대 인터넷 이용 극대화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라며 "이같은 정책의 효율적으로 추진을 통해 유비쿼터스 사회 구현이 앞당겨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영 객원 기자
저작권자 2005-08-10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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