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융합형 창작 프로젝트 및 콘텐츠를 지원하기 위한 '2018 과학융합콘텐츠 창작 프로젝트 및 크리에이터 지원사업 공모'가 10월 15일(월)까지 진행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추진하는 이번 공모전은 과학스토리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발굴·지원해 과학문화 콘텐츠 상품화 등 새로운 산업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과학융합 콘텐츠 공모는 크게 세 가지 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스토리 기획 개발 프로젝트, 사업화 프로젝트, 창작주도층 확대 및 유통 촉진 프로젝트 등이다.
첫 번째 분야인 과학융합콘텐츠 스토리 기획 개발 프로젝트 지원 희망자는 과학 스토리를 기획 개발해 원고 및 사업 계획안을 제출하면 된다.
두 번째 분야인 과학융합콘텐츠 사업화 프로젝트 지원 희망자는 영상물, 출판물, 모바일 앱 형태의 과학 콘텐츠를 플랫폼에 탑재해 제출하면 된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의 경우에도 공모 참여가 가능하다. 과학스토리 관련 창작연극, 뮤지컬, 콘서트, 과학융합 전시회 등 오프라인 행사의 경우에는 행사 결과보고서, 공연영상자료, 전시회 도록 등의 결과물을 제출하는 형태로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과학융합콘텐츠 스토리 개발과 사업화 프로젝트의 경우 1인 창작자, 창작팀, 기업, 협동조합 등 과학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세 번째 분야인 과학문화콘텐츠 유통 촉진 프로젝트 공모의 경우는 개인 간 거래 기반 플랫폼을 활용해 '과학문화콘텐츠 재능마켓'을 구축 운영할 수 있는 사업담당자를 모집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과학문화 재능마켓이란 민간 일자리 중개 플랫폼과 연계해 과학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 확산하는 체계로서 독립된 플랫폼을 의미한다.
플랫폼사업자가 플랫폼에 등록된 프리랜서 전문가를 활용해 과학문화콘텐츠를 기획‧제작‧확산하는 과업을 수행하면 된다. 공모 지원 희망자는 콘텐츠 개발 결과물, 콘텐츠 유통촉진 성과를 포함한 사업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과학문화콘텐츠 유통 촉진 분야에는 개인 간 거래 기반 플랫폼 운영사업자인 기업만 신청 가능하다.
개인은 최대 2천만원까지, 팀의 경우 최대 1억원까지 신청할 수 있다.
한편 과학스토리 기획 개발 프로젝트 선정자에게는 차년도 사업화 지원시 가산점을 부여하며, 과학융합콘텐츠 사업화 프로젝트 선정자에게는 국내 판매를 위한 홍보와 해외 진출 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한국과학창의재단 관계자는 "사업자로 선정된 전원에게 크리에이터 네트워킹 행사 참여 및 강연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면서 "지원 사업을 통해 제작한 콘텐츠는 다양한 매체의 사이트 등에 탑재해 과학문화콘텐츠 아카이브를 구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모 지원 희망자는 10월 15일 18:00까지 사업신청서, 사업요약서, 사업계획서, 개인정보 수집 이용동의서 등 관련 서류를 한국과학창의재단 사업관리시스템(http://pms.kofac.re.kr)에 접수 등록해야 한다.
공모전 절차, 혜택 등 좀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https://www.kofac.re.kr/?mod=document&uid=10164&page_id=21828)를 참고하면 된다.
- 사이언스타임즈 관리자
- sciencetimes@sciencetimes.co.kr
- 저작권자 2018-09-27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