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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응용과학
김순강 객원기자
2018-12-06

철도 안전 확보하려면 스마트화해야 '편리한 철도교통, 얼마나 안전한가?' 포럼 열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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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발생한 오송역 단전사고 이후, 철도교통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다행히 철도사고는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지만, 많은 승객을 운송하는 철도의 특성상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위험이 크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이에 철도교통 안전에 대한 국민적 이해를 높이는 소통의 자리가 마련됐다.

지난 5일 '편리한 철도교통, 얼마나 안전한가'를 주제로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이 열렸다.
지난 5일 '편리한 철도교통, 얼마나 안전한가?'를 주제로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이 열렸다. ⓒ 김순강 / ScienceTimes

국민생활과학자문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지난 5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편리한 철도교통, 얼마나 안전한가?’를 주제로 제16회 국민생활과학기술포럼을 개최했다.

국민생활과학자문단은 국민의 삶을 위협하는 일상생활 속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자들의 국민생활연구 자문단체다. 한국과학창의재단,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국과학기술한림원,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한국과학기자협회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철도교통 안전 확보하려면 스마트화 중요

이날 포럼에서는 철도교통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방안으로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도입이 제기됐다. 이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차량‧시설‧인적을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철도안전은 이미 유럽 선진국 수준이다. 철도사고 발생이 2008년 408건에서 2017년 105건으로 큰 폭으로 줄어들고 있다.

하지만 고장 등에 의한 운행장애는 2016년 237건, 2017년 240건으로 아직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엄득종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안전실장이 '철도안전 현황 및 정책'에 대해 발제했다.
엄득종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안전실장이 '철도안전 현황 및 정책'에 대해 발제했다. ⓒ 김순강/ ScienceTimes

엄득종 한국교통안전공단 철도항공안전실장은 “운행장애는 탈선, 파손, 화재, 분리, 선로 등에서 생기는 문제로, 큰 참사로 이어질 수 있다. 정부에서는 이를 막기 위해 철도의 안전관리를 스마트화 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의 스마트 철도안전관리시스템 개념을 2017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이에 대해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스마트 철도안전 기술연구 개발’을 국가 R&D사업으로 추진 중”이라며 “무결점 철도안전관리를 위한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 기술은 물론 선제적으로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곽 책임연구원은 이어 “철도의 장애와 사고, 재난, 재해 피해를 저감하기 위한 신속 대응 및 조기정상화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도시철도 안전대책 추진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발제했다.
곽상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도시철도 안전대책 추진상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발제했다. ⓒ 김순강 / ScienceTimes

그러나 어려움도 있다. 우리나라에는 철도 이용객을 대표하는 단체가 없기 때문에 이용객들의 안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가 힘들다. 곽 책임연구원은 “그래서 통신사의 빅데이터나 교통카드 정보 등을 활용해 이용객들의 의견을 확보하는 방안도 시도 중”이라고 말했다.

곽 책임연구원은 또 세계대전 때 생존하여 귀환한 전투기의 총알자국을 통해 최적의 총탄 방어를 위한 보강 지점을 선택했던 것을 예로 들면서 “무사 귀환한 전투기의 총탄자국을 참고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귀환하지 못한 전투기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 이유는 귀환하지 못한 전투기는 가장 치명적인 곳에 총알을 맞아서 추락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곽 책임연구원은 “그러므로 가장 먼저 보강해야 할 곳은 추락한 전투기의 총탄 자국이다. 이처럼 철도 안전관리에 있어서도 사고 예방을 위해서는 장애나 사고에 대한 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빅데이터 신뢰기반 구축에는 '정보공유' 필수

하지만 현재 사고 정보는 부족하고, 장애 정보는 공유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곽 책임연구원은 “사고율이 매우 낮기 때문에 사고 정보가 부족할 수밖에 없으나, 장애정보는 경영평가에 반영되기 때문에 공유가 힘든 것”이라고 설명했다.

패널토론에서는 철도교통 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 ⓒ 김순강 / ScienceTimes
패널토론에서는 철도교통 안전 확보를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논의됐다. ⓒ 김순강 / ScienceTimes

이후 진행된 패널토론에서 박영수 국토교통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데이터 기반의 안전관리와 유지관리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그는 “철도의 역사가 길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이다. 구체적으로, 오랜 역사로 축적된 경험에 의한 지식이 많다는 것은 장점이지만 그것이 도제에 의해 전수된다는 것은 단점이다. 그로 인해 좀 더 과학적인 안전관리나 유지관리가 힘든 면도 있다”고 지적했다.

박 철도안전정책관은 이어 “이제는 데이터 기반의 관리가 필요하다”며 “차량의 이력데이터를 신뢰기반으로 유지관리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차량 부품의 경우는 수명이 다 되지 않아도 고장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부품의 고장률 등을 정확히 분석, 주기를 정해 교체하는 등 과학적으로 유지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최진석 한국교통연구원 고속철‧철도산업연구팀장은 “선진국의 안전기준을 쫓아갈 것이 아니라 우리 나름의 기준을 세워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그는 “철도기술연구원이 1천억 원 정도의 국가 R&D 사업으로 철도 관련 연구를 하는 것으로 안다. 새로운 차량 개발 뿐 아니라 안전을 위한 기술 개선 등에도 많은 투자가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패널토론에서는 언론의 책임에 대해서 한바탕 설전이 벌어지기도 했다.

“철도사고와 장애를 구분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보도해 국민들의 불안감을 조장했다”며 언론의 문제점을 제기한 측과 “국민은 철도사고와 장애를 구분해서 보지 않기 때문에, 언론은 그 시선 안에서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한다”라는 옹호 측이 첨예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

김순강 객원기자
pureriver@hanmail.net
저작권자 2018-12-06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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