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김영길)는 19일 서울팔래스호텔에서 ‘2010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 발표한 2010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 결과, 전자반도체 분야에서는 성균관대가,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한양대가, 컴퓨터 분야에서는 인하대가 각각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평가됐다.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교과부의 지원과 경제 5단체의 협조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해 2008년부터 산업체 전분야를 3년 주기로 평가(매년 3~7개 산업분야 평가)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한국경영자총연합회,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중앙회
이번 평가는 기업체 현직 부서장 등이 대학에서 배워야할 필수 교과목, 직무 수행에 필요한 핵심 직무역량 등을 직접 분석해 제시하고, 산업계 요구와 대학 교육과정 간의 일치도 및 대학의 교육·연구 성과 등을 평가해 대학교육이 산업계 수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010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는 전자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등 IT 3개 분야와 관련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산업분야별로 매출액 상위 30위권 내외의 41개 기업이 평가에 참여했으며, 최근 5년간 이들 기업에 졸업생을 많이 취업시킨 33개 대학 74개 학과가 평가대상으로 선정됐다.
평가는 산학연계 교육인프라의 충실성, 산업계 요구와 교육과정 간의 일치도, 교육·연구 성과의 우수성 등 3개 평가영역 15개 평가지표에 대해 산업계 요구 분석, 졸업생·부서장 설문조사 등을 통해 이뤄졌다.
2010년 산업계 관점 대학평가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수대학 전자반도체 분야에서는 평가대상 25개 대학 중 성균관대가 최고 점수를 받았으며,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23개 대학 중 한양대가, 컴퓨터 분야에서는 26개 대학 중 인하대가 최고 점수를 받았다.
업계 요구 분석을 토대로 기업 현직 부서장, 전문가 등이 대학 교육과정을 분석한 결과, 전자반도체 분야에서는 반도체 소자 및 실습, 정보통신 분야에서는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컴퓨터 분야에서는 정보검색 및 데이터마이닝(데이터활용) 등의 교과목이 산업계 요구는 많으나 대학 교육과정에서의 중요도(개설횟수, 이수율, 학점수 등)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이날 개최된 세미나에서 각 부문에 대한 전문가들의 분석이 이어졌는데, 전반적으로 대학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이 이뤄졌다.
전자반도체 분야의 최형석 삼성전자 과장과 송윤흡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전자반도체 업계에서 반도체 소자, 공정 관련 실습 교육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대학에서는 고가의 실습장비 및 청정실 마련의 어려움 등으로 실습교육이 이뤄지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평했다.
정보통신 분야의 한상범 KT 팀장과 이강우 동국대 정보통신공학과 교수는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컴퓨팅 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임베디드소프트웨어, 모바일컴퓨팅 등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나, 대학 교육과정에 최신 산업계 트렌드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컴퓨터 분야의 최태성 비플라이소프트 이사와 이찬근 중앙대 컴퓨터공학과 교수도 “인터넷, SNS 확대 등에 따라 데이터 처리량이 급증해 정보검색 및 데이터활용 관련 교과목에 대한 산업계 수요가 많으나, 대학 내 해당 분야 전문가가 부족해 교육과정 반영에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세미나에서 “향후 대학에서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체 장비를 활용한 현장실습 활성화,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 기업체 전문가를 활용한 강의 등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한편 교과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산업체 관점 대학평가에 대한 종합분석보고서 및 대학별 평가결과보고서를 배포하고, 경제단체 및 관련 기업 등에도 평가결과를 송부해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교과부는 향후 산업체 관점 대학평가의 평가주기를 3년에서 2년으로 단축하고, 업종별 인적자원협의체(SC)의 역할을 강화하는 한편, 평가참여 여부 및 평가결과를 대학재정지원사업 선정평가에 반영하는 등의 활용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 김청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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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작권자 2011-05-20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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