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김정영 객원 기자
2005-06-28

“사회진보 이끄는 혁신적인 자바 기술 제공할 터” 조나단 슈왈츠 썬 사장...자바 개발자 컨퍼런스 연설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자바 기술을 창시하고 발전을 주도해온 썬(www.sun.com)이 자바 탄생 10주년을 기념하는 ‘자바원 2005’ 행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자바 기술을 널리 알리기 위한 협력 전략 및 새로운 개발자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세계 최고 자바 개발자 컨퍼런스인 ‘자바원 2005' 행사는 27일부터 30일까지 열린다. 썬은 1천200억원 규모의 자바시장에서 “참여의 시대(Participation Age)”를 이끌어가기 위한 신제품도 대거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썬의 사장 겸 COO인 조나단 슈왈츠(Jonathan Schwartz)는 기조연설을 통해 시장성장의 원동력이 되는 참여(Participation)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네트워크 중심의 커뮤니티 설립 및 사회적 진보를 주장했다.


그는 "기술 공개와 개발자들의 커뮤니티 설립은 더욱 많은 성장과 참여의 기회를 제공하며 이를 통해 자바 산업은 수십억 달러의 시장으로 성장했다"며 "이제 네트워크 컴퓨팅의 다음 단계인 참여 시대(the Participation Age)로의 사회적 진보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또 "450만명이 넘는 자바 개발자들은 전 세계 25억개의 자바 플랫폼 탑재 디바이스를 위한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어 냈다"며 "솔라리스 운영체제과 같은 주요 기술의 소스 공개를 통해 썬은 개인과 비즈니스, 그리고 정부 분야에 새로운 툴과 높은 보안성을 제공하며, 사회적 진보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썬은 또한 향후 10년간 자바 기술의 탑재를 확대하고 주요 자바 제품 및 기술을 통해 경제 발전에 기여해 나가기 위한 로드맵을 선보였다. 아울러 주요 자바 제품의 소스 공개 계획도 밝혔다.


조나단 슈왈츠 사장은 연설을 통해 "자바 기술이 다양한 산업분야와 시장, 커뮤니티 등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 예로 10억개의 자바 기술 탑재 스마트 카드, 7억800만개의 자바 기술 탑재 핸드셋, 7억대의 자바 기술 탑재 PC, 140개 이상의 통신사 자바 플랫폼 구축, 912개의 JCP 회원 등을 들었다.


슈왈츠 사장은 또한 자바 기술의 혁신 및 사회적 진보를 위한 강력한 지지자로서 자바 플랫폼을 위한 협력의 일환으로 IBM(www.ibm.com)과 향후 10년간 자바 기술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으며, 전세계 자바 커뮤니티의 450만 개발자들에게 안정된 자바 기술을 장기적으로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 합의를 통해 IBM은 오는 2016년까지 자바 플랫폼 엔터프라이즈 에디션(Java EE), 자바 플랫폼 스탠다드 에디션(Java SE), 자바 플랫폼 마이크로 에디션(Java ME), 자바 카드 등 자바 기술의 사용 및 라이센스를 웹서비스 포트폴리오 및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제품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로써 양사는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는 모든 플랫폼 상의 자바 호환성을 확보하고, 지속적인 자바의 혁신을 위해 협력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썬과 IBM은 JCP(Java Community Process)와의 협력을 통해서도 자바 기술을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조나단 슈왈츠 사장은“자바 기술을 위한 IBM과의 협력은 자바기술을 위한 큰 진전이라 할 수 있다"며 "이제 고객은 차세대 운영체제인 '솔라리스 10'에서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공유할 수 있게 됐다” 라고 말했다.


IBM 소프트웨어 그룹 수석 부사장인 스티브 밀스(Steve Mills)도 “이번 협력을 통해 IBM 고객은 자바의 이점을 지속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며 “ IBM은 10년이 넘도록 고객의 요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플랫폼을 소프트웨어에 적용함으로써 업계 표준을 만들어 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자바원 컨퍼런스는 자바 기술 개발자들의 세계 최대의 행사이다. 1996년 처음 시작됐는데, 컨퍼런스 참가자들에게서 자바 기술 커뮤니티의 혁신성과 열정을 엿볼 수 있다. 특히 개발자들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 이르는 차세대 자바 기술을 배우고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자바원 2005 컨퍼런스의 자세한 발표 내용 및 행사 자료는 http://java.sun.com/javaone/sf/index.jsp 에서 볼 수 있다.

김정영 객원 기자
저작권자 2005-06-28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