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지방"에 대한 검색 결과 총 4 건 생명과학·의학 김민재 리포터 2026-02-20 스테이크를 먹으라고? 미국 영양 지침 대전환 논란 미국 정부가 1월 새 영양 지침을 공개하며 단백질 권장량을 체중 1kg당 0.8g에서 1.2~1.6g으로 크게 올리고, 식단 피라미드의 중심을 곡물에서 스테이크·유제품 등 동물성 식품으로 이동시키자 건강 전문가와 환경 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비만·당뇨 대응과 초가공식품·설탕 섭취 억제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현장에선 예산·인력·공급망 한계로 ‘신선식 조리 확대’가 실현되기 어렵고, 결과적으로 적색육·포화지방·나트륨 섭취가 늘어 심혈관질환 및 일부 암, 대사질환 위험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또한 독일영양학회 등은 절차의 투명성 부족, 단백질 과다 섭취의 추가 이득 근거 부족, 신장 부담 가능성, 지속가능성(기후 영향) 평가 미흡, 로비 영향 가능성까지 문제 삼으며 향후 공공 급식과 취약계층 건강에 미칠 장기적 파장을 경고한다. 생명과학·의학 김현정 리포터 2025-06-27 ‘카페인 수혈’ 위해 마신 블랙커피, 수명을 늘린다 블랙커피 또는 설탕과 포화지방이 적은 커피를 하루 2~3잔 마시는 사람은 커피를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전체 사망 위험이 최대 17%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설탕이나 크림이 많이 들어간 커피는 이런 건강 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국제학술지 ‘Nutrition’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커피의 양보다 첨가물의 유무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더 중요하며, ‘얼마나 마시느냐’보다 ‘어떻게 마시느냐’가 커피의 건강 효과를 결정짓는 핵심이라는 점을 시사한다. 세계는 지금 김민재 리포터 2024-09-04 하루 2개의 소시지 섭취, 제2형 당뇨병 위험 15% 증가시킨다 하루에 햄 2조각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제2형 당뇨병 위험을 15% 증가시킬 수 있다는 국제 연구 결과가 최근 발표되었다. 이 연구는 전 세계 31개국의 총 197만 명 성인을 대상으로 수집된 대규모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가공육 섭취가 당뇨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생명과학·의학 이슬기 객원기자 2014-08-13 포화지방,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지금까지 포화지방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하지만 최근 포화지방이라고 해서 무조건 다 건강에 나쁘다는 것은 아니라는 연구 결과가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다. 선행 연구를 반박하는 내용인 것이다. 과연 포화지방은 무조건 나쁜 것이기만 할까.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처음 페이지로 이동 이전 페이지로 이동 1 다음 페이지로 이동 마지막 페이지로 이동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유럽이 타오르고 있다 - 기록적 이상기후와 재생에너지의 역전 도핑을 허용한 올림픽이 열렸다 코끼리와 쇠똥구리의 숨겨진 연결고리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과학단지, 56년 만에 다시 그린다 "임신부 RSV 백신 접종, 생후 3개월 아기 입원 위험 68% 낮춰" "우리은하 중심 블랙홀은 현재 활동중…'바람' 분출 흔적 발견" '과학, 제주를 만나 미래가 되다'…제주과학축전 13일 개막 "단어·문장 입력하면 3D 공간 속 물체 찾는 AI 기술 개발" 씨앗도 빗소리 듣는다 작은 원자로로 대형화물선 운전…원자력연, 로이드선급 기본승인 속보 뉴스 ETRI, HBM4 넘는 AI·XR 디스플레이용 초미세 접합 기술 개발 반도체용 '99%이상 고순도 중수소 암모니아' 국산화 기회 열렸다 "인도양 심해 7천m서 530만년 된 '고래 공동묘지' 발견" 난치병 RNA 치료제 설계 열쇠 찾았다 소수 영상만으로 인간의도 학습…KAIST, 피지컬AI 원천기술 개발 국립보건연구원, 항생제 내성 유전자 초고속 진단 기술 개발 "생성형AI, 환자 치료문턱 낮추지만 과의존 등 양면적 영향" QUICK LINK 사이언스올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연구기관 목록 사이언스타임즈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