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4-10-23

KAIST, 두 개의 광학계 동시에 운영 가능 메타표면 개발 "양자 통신, 보안 데이터 전송 기술에 적용"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하나의 장치에서 서로 다른 기능을 갖는 메타표면. 한쪽 방향은 확대 렌즈(a), 다른 방향은 편광카메라(b)로 작동하는 메타표면 예시. ⓒKAIST 제공

빛의 방향에 따라 두 개의 광학 기능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메타표면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신소재공학과 신종화 교수 연구팀이 하나의 장치에서 빛이 입사되는 방향에 따라 서로 다른 광학적 반응을 갖는 '야누스 메타표면'(Janus Metasurface)을 개발했다고 15일 밝혔다.

메타표면은 나노미터(㎚·10억분의 1m) 크기의 인공 구조물을 이용해 빛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광학 소자로, 자율주행차 센서,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디스플레이 등 분야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메타표면 기술에는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물리학적·수학적 복잡성으로 인해 메타표면을 빛의 입사 방향에 따라 자유자재로 제어하기가 쉽지 않았다.

연구팀은 양방향에서 서로 다른 벡터 홀로그램을 구현해 두 개의 독립적인 광학 시스템(예를 들면 한 방향에서는 확대 렌즈로, 다른 방향에서는 편광 카메라로 작동)을 운영하는 데 성공했다.

벡터 홀로그램이란 메타표면으로 조절된 빛의 세기와 편광이 공간적인 분포를 갖는 홀로그램을 뜻한다.

야누스 메타표면을 통해 구현한 벡터 홀로그램. 빛의 전면 입사 시에는 나비와 메뚜기 벡터 이미지가 생성되고, 후면 입사 시에는 무당벌레와 딱정벌레 벡터 이미지가 생성된 모습. ⓒKAIST 제공

연구팀은 야누스 메타표면을 통해 입사 방향과 편광 상태에 따라 서로 다른 이미지를 만드는 벡터 홀로그램을 구현, 특정 조건에서만 정보가 해독되는 광학 암호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양자 통신, 보안 데이터 전송 등 분야 차세대 보안 솔루션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신종화 교수는 "광학 분야 오랜 난제였던 빛의 세기, 위상, 편광의 비대칭 투과를 제어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며 "다양한 응용 광학 소자 개발을 위해 추가 연구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스'(Advanced Materials)에 오는 31일 자로 발행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4-10-23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차대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대길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