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에 LG전자 김영종, LJ EnS 이은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는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2021년 4월 수상자로 김영종 LG전자㈜ 연구위원과 이은석 ㈜엘제이 이앤에스 대표이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대기업 수상자인 김영종 LG전자㈜ 연구위원은 탑로더 세탁기의 혁신적인 고효율ㆍ대용량화와 진동 소음을 획기적으로 저감하는 신기술 개발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탑로더 세탁기는 용량이 클수록 사용자 선호도가 높지만, 탈수 진동과 외관 크기도 커지는 문제가 있었다. 김영종 연구위원은 새로운 방식의 수평댐퍼 기술을 활용하여 세탁 구동부 진동을 40% 이상 줄이고 용량을 최대 25%까지 증가시키면서 외관 크기는 유지하는 대용량 신기술을 개발하였다.

’14년부터 이 신기술을 탑로더 세탁기에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여 제품 경쟁력을 높여 매출액이 연평균 9.8% 성장하고 수출 확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김영종 연구위원은 “고객들의 삶을 편리하고 여유롭게 바꿀 수 있는 신기술 개발을 통해, 우리나라 가전산업이 세계 최고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중소기업 수상자인 이은석 ㈜엘제이 이앤에스 대표이사는 분진 저감장치와 저압 무화 살수설비 시스템 개발 및 상용화를 통해 석탄 분진으로 인한 환경오염 최소화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었다.

기존 분진억제 설비들은 야외 기준으로 설계되어 있어 실내에서 사용하면 강한 압력으로 인해 오히려 분진을 확산시키는 문제가 있었다. 이은석 대표이사는 물을 안개화하여 1개 장치가 최대 100㎡까지 도포하는 기술개발을 통해 비산먼지를 85% 이상 제거하고 배출먼지도 줄일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국내 화력발전소의 대기오염 유발 문제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화력발전소의 석탄 적재와 이송 과정의 분진으로 인한 대기오염과 폐수문제를 최소화하고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하였다.

이은석 대표이사는 “저압 무화 살수설비는 곡물, 화학재료, 비료 등 분진폭발 사고 가능성이 큰 대형 저장소와 화재 발생 시 대피용 저압 살수시설 등에서 활용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산업안전에 도움이 되는 시스템 개발을 통해 국내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의 기술혁신을 장려하고 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 엔지니어를 각 1명씩 선정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500만원을 수여한다.

(141)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