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유공자 151명에 정부포상 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 한국정보방송통신대연합(회장 이계철, 이하 ‘ICT대연합’),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우일, 이하 ‘과총’)는 4월 21일 오전 10시 30분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알림2관에서 ‘2021년 과학·정보통신의 날 기념식’을 개최하였다.

행사에는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이원욱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김현 방통위 부위원장, 박수경 대통령 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 이계철 ICT대연합 회장, 이우일 과총 회장 등 과학기술‧정보통신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였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 진흥 및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유공자 151명* 중 대표 수상자 37명에게 현장 시상을 진행하고 그 외 수상자는 온라인으로 참여하였다.

과학기술진흥 부문에서는 과학의 날 54주년을 맞아 훈장 26명, 포장 9명, 대통령 표창 20명, 국무총리 표창 24명 등 총 79명에게 정부포상이 수여되었다.

과학기술 창조장(1등급)은 40여 년간 첨단소재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 업적의 공로를 인정받은 김광호 부산대학교 교수가 수상하였으며, 혁신장(2등급)은 과학기술 정책제언 및 융합협력연구 등을 통해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가 세계 혁신 연구기관 6위로 선정되는데 공헌한 이병권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 수상하는 등 총 26명이 훈장을 수여받았다.

과학기술 포장은 종양 바이러스 연구 분야의 발전과 인력양성에 기여한 이숙경 가톨릭대학교 교수, DDR5, HBM2E 등 반도체 혁신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고 양산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김선순 SK 하이닉스(주) 부사장 등 총 9명이 수상하였다.

대통령 표창에는 국내 독자 개발 잠수함 건조기술 확보에 기여한 김봉기 한국기계연구원 책임연구원, 여성과학기술인 양성 및 지원에 선도적인 역할을 해온 이선영 충남대학교 교수 등 20명이 선정되었다.

국무총리 표창에는 산학협력연구를 통해 신약개발 벤처회사 창업 및 우수 인력 양성에 기여한 김용철 광주과학기술원 교수, 생명과학 분야를 포함한 기초학문분야 전문서적 출판에 기여한 김효중 ㈜라이프사이언스 대표이사 등 24명이 선정되었다.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부문에서는 훈장 2명, 포장 5명, 대통령 표창 6명, 국무총리 표창 9명 등 총 22명에게 정부포상이 수여 되었다.

정보통신 1세대로서 인프라, SW, 벤처, 컴퓨터 등 각 분야에서 활동하시며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발돋움하는데 기여하신 원로 분들을 ICT대연합,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벤처기업협회, 한국 CIO포럼 등 정보통신 분야 각 기관의 추천을 받아 논의하여 총 7분을 선정하였다.

기념식에 참석한 정보통신계 원로 분들은 식전 환담에 참석하여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 등 주요 내빈과 감사 인사와 함께 정보통신 분야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도 하였다.

《 정보통신 특별 공로상 7인 》

◎ 김영태 前 LG CNS 사장
◎ 이강태 한국 CIO포럼 명예회장(前 비씨카드 대표)
◎ 구관영 에이스테크놀로지 대표(前 PICCA 3대 회장)
◎ 이주용 KCC정보통신 회장
◎ 이용태 (사)박약회 회장(前 삼보컴퓨터 회장)
◎ 박한규 연세대학교 명예교수(前 통신학회 회장)
◎ 김을재 금양정보통신 대표(前 PICCA 초대 회장)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정보통신계 원로 특별 공로상 시상을 정례화 하여 매년 정보통신 분야 각 분야 추천을 받아 선정할 계획이다. 최기영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발전에 크게 기여하신 유공자 여러분께 존경하는 마음을 담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고 전하며, “대한민국의 성장은 과학기술과 정보통신의 발전과 함께 해온 만큼 과학기술과 정보통신 역량을 총 동원해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의 새로운 성장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573)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