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신소재·신기술
연합뉴스
2023-03-06

휴대전화 카메라로 VR 교육콘텐츠 제작기술 개발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 항공대 연구팀, 3차원 동작인식 기술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경기도는 산학협력 사업을 통해 지원한 한국항공대학교 연구팀이 휴대전화·노트북 카메라로 가상현실(VR)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고 학습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경기도에 따르면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서 연구를 수행 중인 백중환 항공대 항공전자정보공학부 교수팀은 일상에서 흔히 사용하는 휴대전화·노트북·웹캠에 장착된 단일 카메라로 깊이 정보를 예측해 사용자의 움직임을 인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일반적으로는 VR 콘텐츠를 제작하려면 인체 착용형 센서로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해 아바타를 제어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일부 동작에 대한 인식도가 떨어지고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백 교수팀이 개발한 기술은 단일 카메라만으로 사용자의 신체 부위를 3차원으로 예측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해 실시간 처리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이 기술을 적용해 가상·증강현실(VR·AR) 학습 콘텐츠를 제작할 경우 고가의 깊이 센서보다 향상된 인식 성능으로 기존 대비 최대 80%까지 제작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인 누구나 이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가상 캐릭터와 가상공간을 구현하는 한편 교육용 VR 콘텐츠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항공대 지역협력연구센터는 우선 스토리북 제작 솔루션을 개발하는 기업과 협업해 춤이나 태권도 품새 교육용 VR 콘텐츠 제작에 적용할 예정이다.

GRRC 사업은 도내 대학·연구소와 중소기업을 연결해 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산학 협력 모델로 현재 10개 센터에서 연구개발을 수행 중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3-03-06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