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글씨 콤푸타(컴퓨터)에 나오네. 억수로 고맙데이.”
경북 칠곡 할머니들 손글씨가 대표적 한글 프로그램에서 글꼴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2일 칠곡군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기업 한글과컴퓨터는 이날 공식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한컴오피스에 칠곡할머니 손글씨를 디지털로 전환한 ‘칠곡할매글꼴’을 정식으로 탑재한다고 밝혔다.
한컴오피스에서 칠곡할매글꼴을 검색해 선택하면 다섯 명의 시골 할머니 손 글씨체로 한글 문서를 작성할 수 있다.
할머니들은 이 소식에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글씨체 원작자의 한 사람인 추유을(87) 할머니는 토마토, 가지, 오이 등 직접 재배한 농산물을 상자에 담고는 “한글과컴퓨터에 전해 달라”며 칠곡군청을 찾았다.
추 할머니는 “감사한 마음에 농산물을 준비했다”며”내가 죽더라도 글꼴을 통해 영원히 기억해 주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칠곡군은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할머니들 삶이 녹아든 칠곡할매글꼴 알리기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백선기 군수는 “칠곡할머니 글꼴을 많은 국민이 접할 수 있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행정에 평생학습을 접목해 주민 삶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교수(언론광고학부)는 “글씨체가 다양한 사회일수록 글꼴과 문화가 다채롭게 발달하고 관련 산업이 성장한다”며 “아날로그 감성과 고향의 정이 녹아있는 칠곡할매글꼴은 영감과 아이디어를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칠곡군은 지난해 12월 성인문해교육을 통해 한글을 깨친 할머니 400명 중 개성이 강한 글씨체 5가지를 선정해 칠곡할매글꼴로 제작했다.
(598)
로그인후 이용 가능합니다.
수소연료전지의 일종인 고분자전해질연료전지(PEMFC)의 성능을 고온·건조한 악조건에서도 높일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고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19일 밝혔다. 이 연구는 트럭·선박·항공기 등으로 PEMFC의 활용 분야가 지금보다 크게 확대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코로나19 대유행을 계기로 늘어난 게임 과몰입(게임 중독)의 주된 동기로 '현실도피'를 꼽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0일 한국게임학회에 따르면 장예빛 아주대 문화콘텐츠학과 교수는 'COVID-19 팬데믹 상황에서의 온라인게임 이용 동기와 온라인게임 과몰입에 관한 연구' 논문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이 논문은 지난달 발간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22권 2호에 게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2022년 글로벌 ICT 미래 유니콘 육성사업' 지원 대상 기업 15개를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사업은 글로벌 성장 잠재력이 높은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분야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발굴해 해외진출, 자금 등 지원을 통해 미래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려는 것이다.
주기적인 환기만으로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총부유세균'의 실내 농도가 절반가량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2월부터 11월까지 경기북부 업무시설과 어린이집 1곳씩을 선정해 63회에 걸쳐 실내공기질을 조사·분석해 이런 결과를 담은 보고서를 19일 발간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전기전자공학과 김효일 교수팀이 하이퍼루프 내 무선 통신 전파(통신 채널)를 분석하는 기법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하이퍼루프는 진공에 가까운 관인 '튜브' 안에 '포드'라는 객차를 한 개씩 가속해 시속 1천200㎞로 달리게 하는 차세대 교통수단이다.
오는 25일(미국 동부시간) 미국에서 한국 첫 지구관측용 민간위성인 한컴인스페이스의 '세종1호'(Sejong-1)가 발사된다고 한글과컴퓨터가 18일 밝혔다. 세종1호는 25일 오후 2시25분(한국시간 26일 오전 3시 25분) 미국 플로리다주 케이프커내버럴 소재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미국 민간 우주기업 '스페이스X'의 '팰컨9'(FALCON9) 로켓에 실려 발사된다.
국내 연구진이 이미지 변환이나 음성 변조에 활용되는 인공지능(AI)으로 가상뇌파신호를 생성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18일 한양대에 따르면 임창환 한양대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팀은 '신경 스타일 전이'(neural style transfer) 기술을 최초로 뇌파에 적용해 뇌파신호 변환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신경망 모델(S2S-StarGAN)을 만들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