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시문항: 나의 생애곡선과 롤모델 위인전 만들기, 수행 활동 : 충무공 이순신의 삶에서 본받아야 할 11가지를 읽은 후, 스스로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자신의 삶의 목적 11가지를 구체적으로 적어 자성예언하기, 롤모델 위인전의 책 모양 겉표지를 그림, 사진 등을 이용하여 만들기"(도덕 수행평가)
새 학기 서울지역 '중1 진로탐색 집중학년제' 연구학교 11개교가 진로탐색 활동을 연계한 수행평가를 한다.
'진로와 직업'과 같은 전문적인 진로탐색 과목뿐만 아니라 일반 교과 시간에도 각 교과 내용과 연계해 진로교육이 이뤄진다.
서울시교육청은 이런 수행평가를 위한 예시문항 자료집을 개발해 서울지역 모든 중학교에 보급한다고 14일 밝혔다.
자료집에는 일선 학교가 진로탐색 활동에 대한 평가에 참고하도록 9개 과목의 수행평가 예시문항이 담겼다.
국어과 예시문항 '사진 뜨개질'은 신문·잡지에서 자신의 미래 모습과 연관된 사진이나 그림을 찾아 붙이며 이야기를 만들고, 미래를 위해 지금 해야 할 일을 '자기선언문'으로 작성하는 평가다.
연령대별 체계적인 인생 설계를 했는지(3∼0점), 사진과 그림으로 자신의 인생과 연관지어 이야기를 만들었는지(3∼0점), 자기선언문을 구체적으로 작성했는지(4∼0점)를 기준으로 채점한다.
또 주변의 관심 있는 직업인을 인터뷰해 이를 수업 시간에 2∼3분간 발표하도록 하는 '우리 동네 직업인을 소개합니다'라는 예시문항도 있다.
평가 요소는 인터뷰 내용 선정·정리(2∼0점), 발표 내용 선별·구성(3∼0점), 발표 태도(3∼0점), 발표를 듣고 도움이 되는 자료 정리(2∼0점) 등이다.
사회는 북반구와 남반구 나라의 특성을 알고 국제화 시대에 유망한 직업 탐색하기, 세계 지도에 가보고 싶은 나라를 표시해 여행계획 세우기 등이 제안됐다.
수학은 놀이공원 내의 여러 가지 직업들을 찾아보고 각 직업을 주어진 주제에 맞는 군으로 분류하고 공통점, 차이점 등을 파악하도록 해 집합이론과 진로교육을 접목했다.
미술 예시문항 '콜라주를 이용한 미래의 자화상'은 학생들이 희망 직업에 종사하는 자신의 미래 모습을 자화상으로 만드는 수행평가다.
영어 예시문항으로는 학생들이 지금을 20년 후로 가정하고 영어로 자기소개 글을 쓰고 발표하기가 제시됐다.
서울교육청 관계자는 "자료집에 나온 예시문항은 단지 아이디어를 제공한 것일 뿐 모든 학교가 평가 내용이 같을 수는 없다"라며 "11개 연구학교 이외 학교에서도 교사 자율로 평가에 활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11개 연구학교는 중간고사(지필평가)는 치르지 않고 수행평가와 기말고사(지필평가)를 합산해 학기말 성적을 산출한다. 수행평가 점수는 모든 과목에서 50% 이상 반영한다.
서울교육청은 11개교에서 수행평가 중 진로탐색과 관련한 평가를 학기말 성적의 10∼15% 수준으로 반영하도록 하고 이 비율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연합뉴스 제공
- 저작권자 2013-03-15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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