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이승헌 조광페인트 연구1팀
2007-10-15

조광페인트 합성 수지 연구실 최근 힘겨움을 이겨내기 위해!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사이언스타임즈 실험실/동아리 코너에 조광페인트 합성 수지 연구실에서 소식을 보내주셨습니다. 최근 신입사원이 두 분 합류했고, 연구실의 힘겨움을 이겨내기 위해 많이 노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사이언스타임즈에서 준비한 피자와 함께 진한 동료애를 나누시고 좋은 연구 계속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편집자 註]



사이언스타임즈 독자 여러분, 편집실 여러분 안녕하세요. 항상 흥미있는 소식과 유익한 정보를 접하면서 실제로 가깝게 다가가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저희는 (주)조광페인트라는 페인트 도료를 만드는 회사의 연구실 중 합성수지를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부서입니다.


수지에 대한 개발이라는 말이 다소 낯설게 들리시는 독자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합성수지는 고분자로 이루어진 다양한 중합체입니다. 이것들을 페인트가 사용되는 각각의 용도에 맞게 혹은 사용자가 원하는 기호나 특수 용도에 부합하게끔 고분자를 요리하는 연구실이라고 생각하시면 알맞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크릴이나 폴리에스테르라는 합성 고분자 수지는 학교에서 많이 들어보셨을 테고, 불포화 폴리에스테르를 이용한 FRP 등도 귀에 익숙할 것입니다. 저희는 그런 FRP, 아크릴, 우레탄 등을 합성하는 곳이랍니다.


어느 실험실이나 마찬가지겠지만, 저희 실험실도 목표와 계획에 따라 차근차근 실험을 진행하지만, 이것이 생각처럼 계획처럼 따라 주지 않기도 합니다. 그 누구도 알지 못하는 원인으로 인한 불량이 속출하고 그래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실험실을 지키다 보면 서로 짜증나고 힘들고, 누구의 탓인지 생각하게 되더군요. 최근에 다소 서먹서먹해진 저희 실험실이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을 것이라 믿습니다.



근래에는 새로이 신입사원들이 두 분이나 저희 실험실의 식구가 되었습니다. 이 분들 덕분에 나머지 연구원들도 힘들지만 분위기 좋게 이 난국을 헤쳐 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 이렇게 애쓰시는 과장님들, 신입 사원 분들이 있기에 얼마 지나지 않아 커다란 성과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연구소장님뿐만 아니라 합성에 관련된 선배님들의 말없는 지원과 노력은 집에 가서 생각하면 가슴 따뜻하게 만들지요.


이제 연말인데 팀장님들은 각종 스트레스에 힘드시고, 신입사원들은 몸이 바쁘기에 힘들 테지만 그동안 우리가 보여준 끈끈한 동료애를 계속 간직하며, 가족처럼 서로 보살펴주는 식구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대한민국의 실험실에서 땀 흘리시는 여러분 모두 힘내세요!

이승헌 조광페인트 연구1팀
저작권자 2007-10-15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