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김홍재 기자
2006-09-10

제52회 전국과학전람회 수상자 발표 학생부 대통령상 경남과학고팀 수상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국내 최고의 전통과 역사를 자랑하는 '전국과학전람회'의 영예의 수상자가 발표됐다. 올해로 52회째를 맞이한 이번 대회에서 학생부 대통령상은 경남과학고 2학년 김성원, 차영택, 김태호, 임현우 군에게, 교원 및 일반부 대통령상은 전북 진안여자중학교 임미경, 완주중학교 정규옥 교사에게 돌아갔다.


과학기술부(부총리 겸 장관 김우식)는 과학기술 진흥과 과학대중화 및 국민생활의 과학화를 촉진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전국과학전람회의 올해 대회 심사결과를 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조청원 국립중앙과학관장은 "전국과학전람회는 1946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된 이래 전쟁을 거치면서도 단 한 차례도 중단하지 않고 열린 전통과 역사를 가진 대회"라면서 "올해 전람회에는 전국 16개 시, 도에서 열린 예선대회에 총 3천867명이 참여해 2천489점의 작품을 발표하여, 이 중 298점이 전국대회에 출품됐다"고 소개했다.


전국과학전람회 심사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의 금동화 원장을 심사위원장으로 해 8개 분야에 각각 4명의 분야별 위원 등, 총 33명의 심사위원이 참여해 엄정히 진행됐다. 심사위원회는 1차 작품설명서 서류심사 과정을 거쳐 2차 개별면담과 종합심사 등의 심층 심사과정을 통해 수상작을 선정했다.


영예의 학생부 대통령상을 받은 경남과학고 2학년 4인방은 '자석을 이용한 중력추진 효과(slingshot effect) 실험 장치의 구현 및 그 운동에 관한 탐구'를 출품했는데, 이 작품은 행성탐사선이 행성 주위를 돌 때 행성과 탐사선 사이의 중력을 이용해 가속효과를 얻는 추진방법인 중력추진 효과에 대한 내용을 실험실에서 구현한 것이다. 무마찰 실험 장치, 전자석 발사대 등으로 실험 장치를 개발하고 결과를 분석해 중력추진효과에 대한 실험과 탐구를 병행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임미경, 정규옥 교사는 '토양미소동물 분류학습을 위한 UV수지 표본제작 방법 연구'를 출품해 교원 및 일반부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는데, 이 작품은 생물의 곤충분류시 큰 곤충의 경우는 눈에 잘 띄어 관찰하기가 쉽지만 토양 미소동물은 크기가 너무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아 관찰이 어려운 점을 해결했다.

UV수지액을 이용해 탈색과 압착 과정을 거치지 않고 영구 관찰 표본으로 제작해 분류를 쉽고 재미있게 했고, 학생들의 교육현장에 직접 적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국무총리상은 학생부에서 '은장도를 만들 때 조상들은 왜 삭힌 오줌을 사용했을까?'라는 작품을 출품한 전남 광양중학교 2학년 박남중, 정심호 군이, 교사 및 일반부에서는 '전남 함평지역 퇴적층에서 산출되는 중생대 백악기 개갑류화석에 관한 연구'를 출품한 전남 구례고등학교 김송철, 옥곡중학교 이기춘 교사가 각각 선정됐다.


이밖에 '물달팽이의 수면부착 움직임에 관한 우리들의 탐구', '합성 오팔의 특성을 이용한 광학 학습자료 및 전기변색성' 등 최우수상 10작품, 특상 98작품, 우수상 97작품, 장려상 89작품 등 총 298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우수수상자에게는 해외과학기술 선진국 견학, 대학 특별전형 자격부여, 특허출원시 무료변리 지원 등의 특전이 부여된다.


올해 출품된 작품들은 10월 11일까지 대전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 특별전시장에 전시돼 일반인에게 공개되고, 시상식은 10.월 12일 오후 2시 국립중앙과학관 영화관에서 개최된다. 국립중앙과학관 전시가 끝나면 대통령상 및 국무총리 수상 지역에서 3회의 지방순회 전시회가 열릴 예정이다.

김홍재 기자
ecos@sciencetimes.co.kr
저작권자 2006-09-10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차대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대길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