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은 광복 6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전력공사의 후원으로 10월 10일까지 <빛/Light - 燈, 전통과 근대 기획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에는 전통시대의 등잔에서 근대의 전등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에서 쓰였던 등화구 관련 유물 250여 점과 전등관련 사진자료들이 한자리에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의 대다수 유물은 한국전력공사의 전신이었던 경성전기에서 수집해 1973년 국립민속박물관에 기증한 것이며, 전등 관련 사진은 1930년대의 한국전력공사 소장의 미공개 사진자료들이다.
전기는 개항 이전부터 우리나라에 알려져 있었다. 1860년경에 수입된 <박물신편>의 <전기론>편은 전기의 성질인 음과 양에 대한 설명과 강수라 불리던 산과 물, 그리고 금속조각을 이용한 간단한 전기제법 등을 설명하고 있고, 서구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사례인 전신, 무기, 동판제작, 전기 분해, 자석 및 나침반 등을 소개하면서 그 원리 및 간단한 이용방법들을 밝히고 있다. 또한 글의 끝에 번개와 작포라 불리는 물고기를 말하면서 자연에서 전기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 예로 설명하기도 했다.
1876년 개항하면서 전기에 대한 정보와 지식이 더 많이 유입되었고, 많은 사람들에게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예를 들어 박문국에서 발간한 <한성순보>와 <한성주보>, 무엇보다도 1871년 청의 정관응이 쓴 <이언>은 전기에 대한 정보와 지식의 전파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정관응은 글에서 나라를 부강하게 하는 원칙 중 하나로 “무릇 세상에 전기만큼 매우 신기하고 빨라 이보다 빨리 없어지고 빨리 나타나는 것이 없다”고 전기에 대해서 이야기한 후 전보의 효용에 대해서 정확히 소개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 파견된 사신들은 전기가 사용되고 있는 모습을 직접 목격한 후 그 경험들을 조선인에게 전했다. 1876년부터 1882년까지 세 차례 일본을 다녀온 수신사들은 일본에서 아크등 점등이나 전신을 체험하고 그 경험을 기록으로 남겼다. 특히 일본에서 점등식을 가진 아크등은 현재 우리가 사용한 전등보다 더 밝은 것이었기 때문에 가스등조차 접하지 못했던 당시의 사람인들에게 커다란 충격으로 다가왔다.
개항 전후에 유입된 전기에 대한 정보와 경험은 당시의 사람들에게 전기가 매우 편리하고, 다른 동력설비보다 적은 비용에 고효율을 올리며, 이용방법이 다양해 발전가능성이 무한한 서구의 최첨단 기술이라는 긍정적 이미지로 알려졌고, 근대화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이렇듯 보빙사절단의 경험과 당시 사람들의 전기에 대한 인식은 백열전구가 발명된 지 7년 후인 1887년에 궁궐을 전등으로 환하게 밝혀주는 사건으로 이어졌다.
한성전기회사는 황실에서 끓임 없는 지원을 받았으나, 경상적인 적자, 기술 설비 등으로 손실을 감당하기에 취약한 상태였다. 고종과 대한제국 정부가 근대화와 개화를 향한 열망 때문에 서구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도입할 목적으로 전기회사를 설립했으나, 한성전기회사는 운영 도중 자본과 기술의 부족으로 미국의 도움을 받았고 그 소유권까지 상실했다. 이에 미국인 콜브란은 한성전기회사를 인수해 한국의 정치상황과 상관없이 미국 법률의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운영했다.
당시의 여러 신문의 기사를 살펴보면, 한성전기회사가 설치한 한성의 전차, 전등을 대한제국의 수도에 설치된 것을 대환영했고, 전기설비들을 문명화의 상징으로 파악했으며, 그 편리성 또한 연일 게재되었다. 하지만 대중매체들은 전기산업이나 생활이 다른 산업과 어떻게 연관되어 운영되어야 하며, 전기사업의 자주적 운영을 위해서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한 문제에 대해서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전기가 도입되면서 세상은 더 밝아지고 편리해지면서 문화도 점점 바뀌게 되었다. 전시장에 설치된 다양한 새로운 조명과 사진 등을 통해서 우리나라 전등의 역사뿐만 아니라 당시 조선인의 생활의 변화, 문화의 변화도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제 목 : 빛/Light - 燈, 전통과 근대
일 시 : 2005년8월 3일-2005년 10월 10일
장 소 : 국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
사이트 : http://www.nfm.go.kr/
문의처 : 02-3704-3156
- 공채영 객원기자
- 저작권자 2005-09-06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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