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이창은 객원기자
2006-06-11

'손안의 PC시대' 초소형 휴대용 컴퓨터가 몰려온다 삼성 Q1, 소니 바이오 UX 출시... 한일 휴대용PC 전쟁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포터블 디지털기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노트북PC에도 휴대가능한 초소형 바람이 불고 있다. DMB폰의 상용화로 손안의 TV 시대가 개막된 데 이어 PC 시장도 손안의 PC, 이동형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휴대용PC 대중화가 성큼 다가오고 있다.


PC업계는 최근 모니터 크기가 기존 노트북PC의 절반에 불과한 5~7인치의 초소형 휴대용PC를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휴대하기 쉬우면서도 PC 기능은 그대로 살려 새로운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제품을 출시하자 노트북업계의 라이벌이자 일본 전자기업의 대표주자인 소니도 신제품을 출시하며 맞불을 놓았다. 이어 삼보컴퓨터, 대우루컴즈 등의 후발업체들도 고객잡기에 적극 나서고 있다.


5월부터 가장 먼저 삼성전자가 한국 최초로 울트라 모바일 PC(UMPC) '센스Q1'를 내놓고 판매에 들어갔다. 삼성전자의 ‘센스Q1’은 출시된 지 한 달만에 3천대 이상이 팔릴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만큼 대기수요가 많았다는 방증이다. 이 제품은 지난 3월 독일 하노버에서 열린 정보기술(IT)전시회 ‘세빗 2006’에서 처음 공개됐다. 센스Q1은 인텔, 마이크로소프트(MS), 삼성전자 3사가 공동으로 개발해 세간의 주목을 끌었다.


소니는 이에 맞서 최근 6월부터 ‘바이오 UX’를 선보였다. 휴대용PC 중 가장 작지만 고사양을 자랑한다. 인텔의 1.2㎓급 코어 솔로 프로세서를 탑재해 데이터 처리 속도가 아주 빠르고 4.5인치 LCD를 채택했으며 무게는 517g에 불과하다. 모니터 뒤편에 슬라이드 방식으로 빼 쓸 수 있는 소형 키보드를 탑재했고, 전자펜으로 화면에 문자를 입력할 수도 있다. 인터넷 화상통화와 사진촬영용 카메라를 1대씩 내장했고, 보안용 지문 식별 센서를 본체 상단에 배치했다. 삼성전자의 센스Q1이 세계 최초의 모바일 PC인 만큼 ‘대중화’를 염두에 둔 기능과 가격을 택했다면, 소니의 바이오UX는 ‘명품화’를 목표로 고사양과 고가 정책을 내세웠다.

소니 코리아의 바이오 제품 담당자는 “바이오는 이동성에 관한 한 업계 최고의 제품과 기술을 선보여 왔으며, UX는 모바일 PC의 기록이 될 만한 제품”이라며, “바이오 UX시리즈는 GPS, DMB, VoIP 등 그 활용 분야가 무궁무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우루컴즈도 ‘솔로 M1’을 내놓고 휴대용PC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한다. ‘솔로 M1’은 7인치 LCD 터치 스크린를 갖췄고, 배터리를 포함한 무게가 779g에 불과하다. 또 130만 화소의 카메라를 장착했고, 전력 소모량이 아주 적은 인텔 CPU와 함께 내비게이션, 무선랜, 블루투스 등 각종 통신 기능을 갖고 있다. 삼보컴퓨터도 5인치 LCD 터치스크린에 무게는 700g대에 불과한 휴대용 PC를 선보일 예정이다. 반면 LG전자와 한국HP 등은 시장성이 아직 충분치 않아 시장 추이를 봐가며 출시한다는 입장이다.

이창은 객원기자
저작권자 2006-06-11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차대길 / 청소년보호책임자 : 차대길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