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여우와 함께하는 지구 환경 탐험

[2020 우수과학도서] 미래를 위한 지구 한 바퀴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훨씬 편리해졌지만,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공간과 물건 들은 동식물에 해를 입히거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게티이미지

기후 변화로 인한 환경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 ‘미래를 위한 지구 한 바퀴’는 하늘과 숲, 바다, 극지방을 둘러보며 환경 오염으로 고통받는 동물들, 본래 모습을 잃어버린 자연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책을 통해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일깨우며 지구를 구하는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책 속 주인공 북극여우는 환경 오염 문제를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고,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와 기후 변화의 원인을 직접 알아보러 환경 탐험을 떠나기로 결심한다. 과학자 푸르미 박사님의 도움을 받아 박사님이 발명한 특별한 자전거를 타고 지구 환경을 살펴본다.

지구의 미래를 사라지게 하는 환경 오염

기술이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훨씬 편리해졌지만, 우리에게 편리함을 제공하는 공간과 물건은 동식물에 해를 입히거나 자연환경을 오염시키기도 한다. 지구에는 인간뿐 아니라 동식물이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함께 살아가기 때문에, 인간의 작은 행동으로도 지구 전체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책의 북극여우가 처음으로 보게 된 세상은 아름답지만은 않았다. 여기저기 나무들이 잘려 나가고 메말라 버린 숲과 바다 위에 둥둥 떠다니는 쓰레기와 검은 기름을 보고 놀랄 수밖에 없었다. 그런데 더 큰 문제는 환경이 파괴되어 생기는 피해를 동물들이 겪는 것이었고, 사람들에게 집을 빼앗겨 거리를 헤매는 숲속 동물, 플라스틱 고리에 목이 끼어 제대로 숨 쉴 수조차 없는 바다생물 들도 볼 수 있었다.

이 책은 지구 곳곳에서 일어나는 환경 문제를 보여주며 왜 이런 일들이 일어나게 되었는지, 문제가 계속된다면 앞으로 어떤 일들이 일어날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자세히 알려준다.

또한 북극여우가 각각의 장소에서 직접 보고 느낀 점을 생생하게 묘사해 환경 오염의 심각성을 깨닫고 해결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볼 수 있다.

ⓒ청어람아이

위기의 지구를 구하는 지혜를 길러보자!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부터 하나씩 시작하면, 지구의 미래는 조금씩 밝아질 것이다.

책은 생활 속 나쁜 습관을 바꿔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플라스틱 쓰레기를 아무 데나 버리는 일, 분리수거를 제대로 하지 않는 일, 오염된 쓰레기를 마구 버리는 일, 석유를 낭비하는 일’을 줄여나가야 한다.

또, ‘플라스틱 대신 유리그릇이나 통을 사용하거나 자연 분해 용기를 사용하는 것’도 지구 환경에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이 책을 통해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동물들과 아름답고 생기 넘치던 모습을 잃어버린 자연을 발견하고, 모두가 더불어 살아가는 곳인 소중한 지구를 지킬 수 있는 지혜를 길러볼 수 있을 것이다.

(631)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1)

  • 한얼 2021년 4월 27일3:54 오후

    북극여우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환경 오염 문제와 기후 변화의 원인을 직접 알아보는 재미있는 설정의 책인거 같습니다. 쓰레기를 분리수거하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노력해야지요..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