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사람들을 위한 인공지능 책

[2020 우수과학도서] 이것이 인공지능이다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대는 보통의 사람들에 의해서 열리게 될 것이라고 저자는 확신하고 있다. ⓓ게티이미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의 파도가 오고 있다. 인공지능의 역사부터 기초 지식, 활용 사례까지 쉽고 재미있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초록소프트의 대표인 김명락 저자의 책 ‘이것이 인공지능이다’를 통해서다. 이 책은 하루 밤 만에 다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인공지능을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며 인공지능의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이것이 인공지능이다’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잘 이해하고 활용하고자 하는 보통의 사람을 위한 책이다. 저자는 지난 5년 동안 인공지능 기술을 가지고 생존하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인공지능에 대한 대중의 오해와 과도한 기대를 계속 겪어 왔다.

이런 오해와 과도한 기대를 접할 때마다 왜 그런 생각을 하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필요한 설명을 하려고 애썼다. 이런 과정에서 이야기했던 내용과 메모했던 글을 모아 책에 담았다.

인공지능을 이끌어가는 기업 CEO로서 생생한 예시를 들어 인공지능을 쉽게 설명하기 위한 책으로, 인공지능 시대를 준비하고 살아가야 할 인재들이 머리맡에 두고 읽어야 할 책으로 평가받는다.

우리는 복잡한 인터넷 기술을 자세하게 알지 못해도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메일을 주고받는 것 정도는 할 수 있다. 저자는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대는 인공지능 기술을 만드는 사람들에 의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을 적절히 활용하고 있는 보통의 사람들, 그 기능을 이해하고 실제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하는 사람들에 의해 발전할 것이라고 말한다.

지금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인공지능 기술에 열광했다가 쉽게 실망하기도 한다. 처음 인공지능 기술이 등장했을 때와는 사람들의 생각과 기대, 인식이 많이 달라졌다. 모두가 인공지능을 공부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인공지능의 파도에 쓸려가지 않고, 서핑을 즐기며 새로운 세계로 나가려면 인공지능에 대한 지식은 있어야 할 것이다.

ⓒ슬로디미디어

저자는 오랜 시간 인공지능을 공부하면서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개인, 조직이 얼마나 유연하고 열린 생각을 하고고 있는지가 인공지능의 활용에 영향을 끼친다고 보았다.

앞으로의 인공지능 시대는 인공지능 기술을 만드는 사람들이 아니라,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하려고 노력하는 보통의 사람들에 의해서 열리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며, 보통의 사람들이 인공지능 시대를 본격적으로 개척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책을 통해 돕고 있다.

‘이것이 인공지능이다’는 보통의 사람들이 인공지능 시대의 들러리가 될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두려움을 버리고 자신이 앞으로 인류의 삶을 풍족하게 만드는 데 필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2104)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1)

  • 한얼 2021년 4월 27일3:59 오후

    인공지능이 낯설지만 인공지능을 쉽게 설명한 이 책을 읽으면 앞으로 시대를 준비하기에 도움이 될거 같아요.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기술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요.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