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이슈, 과학과 협력으로 풀어야”… 제1회 과학외교 정상회의 개최

[KOFAC 동향리포트] Vol.30-1 과학외교, 글로벌 이슈 해결의 필수요소

ⓒ게티이미지뱅크

[주요 동향]

글로벌 이슈를 국제협력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과학과 외교의 만남’이 최근 진행됐다.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제네바에서 열린 ‘제1회 과학외교 정상회의(GESDA)’다.

이번 정상회의에선 과학자, 외교관, 임팩트 리더(경영진, 투자자, 자선단체 등)와 시민들이 모여 삶의 질을 높이고 다방면의 지식을 활용하기 위한 과학외교를 선보였다. 이들은 포용력 있는 자세로 토론을 진행하며, 지속 가능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결의했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 참가자들은 입을 모아 “AI, 나노기술 등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은 팬데믹 같은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하다”며 “단기간에 효과적이고 안전한 백신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 역시 다자간 협력에 기반한 과학외교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스위스의 과학외교 대사인 알렉산드레 파셀(Alexandre Fasel)은 과학외교에 대해 “매우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라고 설명하며, “이는 과학을 위한 외교, 외교를 위한 과학, 과학외교로 나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과학외교의 대표적 사례 중 하나가 유럽핵입자물리연구소(CERN)다. CERN은 스위스와 프랑스 국경지대에 위치한 세계 최대의 입자물리학연구소로서, 국제 공동 연구 및 과학협력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하나의 예는 2019년 설립된 다국적 홍해 센터(Transnational Red Sea Center)다. 다국적 홍해 센터는 홍해의 산호 생태계를 보호하고, 이를 연구하기 위해 인접 10개 국가가 힘을 합쳐 진행 중인 공동연구 프로젝트다.

 

[현황 분석]

과학기술 외교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 팬데믹, 기후변화와 같은 글로벌 이슈는 단일 국가가 해결할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외교부가 공동으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위한 과학기술 외교 전략’을 지난 2019년 발표했다.

과학기술 외교 전략은 다양하다. ‘과학기술 외교 지원체계 점진적 구축’, ‘혁신·첨단기술 관련 국가와 협력 확대, ‘과학기술 활용 공적개발원조(ODA) 지원’ 등이 모두 과학기술 외교라 할 수 있다. 외교부는 올해 6월 ‘과학기술외교자문위원회’를 공식 출범하는 등 과학기술 외교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외교부는 이를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과학기술 외교 정책에 적극 반영할 방침이다.

일본 역시 다양한 과학기술 외교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UN, G7 등 국제회의를 통한 활동, 과학기술협력협정 체결국과의 양자 간 협력, SATREPS(전 지구적 과제 대응 국제 과학기술 협력 프로그램) 등 ODA를 활용한 개도국과의 공동 연구사업, 과학기술 외교 네트워크 체계 구축 등이다.

 

[시사점]

우리나라도 이제는 새로운 국제적 역할과 책임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미 과학기술과 우수한 교육시스템 그리고 K-문화 콘텐츠 등 다방면에서 그 우수성을 증명했기 때문이다. 최근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는 한국의 지위 그룹을 선진국으로 격상시켰다.

이에 우리는 과학기술 및 콘텐츠(K-POP, 드라마) 보급을 넘어,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 정책 및 제도 공유, 우수 사업 소개·지원, 공동 프로젝트 수행 등 다양한 국제협력을 통해 타국의 경제·사회·문화·과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선진국으로서 국제적 역할과 책임을 다한 사례도 속속 나오고 있다. 얼마 전 한국과학창의재단이 베트남에 우수한 과학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한 것이 대표적이다. 최근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이 인도네시아에 ‘K-과학기술혁신정책’을 알린 것도 좋은 국제협력 사례다. 이러한 과학기술문화 외교는 국가 위상 제고에 큰 역할을 한다.

이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서 국제사회를 선도할 새로운 밑거름이 될 것이다. 지속적인 과학기술문화 외교를 위해, 우리는 국내 과학기술문화 전략을 다듬고, 관련 활동을 늘려야 한다. 이와 함께 우수 콘텐츠와 프로그램을 지속 발굴하고, 국제 과학기술문화 네트워크 체계를 확보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이 글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발행하는 ‘동향리포트’로부터 제공받았습니다.

[KOFAC 동향리포트 바로가기]

(719)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