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유명한 삼옆 성운으로, 마치 세 개의 잎사귀처럼 생긴 겉모양에서 유래하였다. 매우 크고 밝으며, 세 쪽으로 갈라져 있다. 이 성운에는 왼쪽 위쪽에는 이중성이 있다.
이 성운은 지구로부터 대략 2200광년 떨어져 있으며, 그 크기는 대략 27' X 29' 정도이다. 이 성운이 빛나고 있는 것은 스펙트럼형이 O7인 매우 밝은 별이 내부에 있고, 그 외부에 거대한 우주 가스와 먼지 구름이 덮고 있기 때문에 일종의 산란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여러 천문가들이 매우 흥미로워하는 이 성운은 7 X 50 쌍안경으로 보면 아름다운 은하수를 배경으로 쉽게 보인다. 잎 조각을 가르는 어두운 틈은 2.4인치 굴절망원경으로도 보인다고 하며, 4인치 망원경으로는 이 틈의 밝기가 불균일하다는 것까지도 알 수 있다고 한다.
큰 굴절 망원경으로 보면 M20의 북쪽 부분이 약간 녹색을 띄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 성운이 이웃한 별들에 의해 성간 물질이 빛나는 반사성운이기 때문이다.
NGC 묘사에서 언급된 이중성은 어두운 틈의 중심부 근처에 있다. 실제로 이것은 William Hershel이 발견한 다중성 HN40으로 분류되는 가장 밝은 별이 있는데, 위에서 언급한 별은 7등성이다.
- 사이언스올 제공
- 저작권자 2004-09-23 ⓒ ScienceTimes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