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김형근 편집위원
2006-06-01

“국산자동차 이름의 의미를 아십니까?” ‘시발’을 시작으로 1만1천458개 이름이 등록돼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시발’이 뭘까? 이 생소한 이름은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자동차 시발택시로 많이 알려져 있다. 시발은 한자로 始發이다. 처음으로 국산을 만들었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 브랜드 이름을 시발로 했다.


자동차산업이 발전하면서 그 후 엄청나게 많은 이름들이 등장했다. 1955년 시발로 시작된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은 지난 50년 동안 괄목한 성장을 이룩해 세계 5위의 자동차 강국이 됐다.


현대는 광고의 시대다. 광고는 대중소비사회를 만드는데 일등 공신이다. 그래서 사회주의 옛 소련은 광고를 자본주의 마약(addiction)이라고 불렀다. 엄청난 쓰레기와 환경오염에 광고가 악역을 맡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광고는 신기술 개발을 촉진시키고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역할도 한다.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광고에서 중요한 것은 브랜드 이름이다. 브랜드의 명성과 주는 의미는 대단하다. 그래서 어떤 학자는 “우리는 옷이 아니라 브랜드를 입고 있고,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먹는 것이고, 집에서 사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에서 산다”고 말한 적이 있다. 의식주 모든 문화에 광고라는 브랜드가 깊숙이 자리잡고 있다는 이야기다.


예를 들어 그랜저 승용차에 타고 있는 ‘나’는 승용차에 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랜저’라는 브랜드에 타고 있다. 그래서 그랜저가 주는 의미처럼 ‘나’는 우아하고 대단하고 여유가 있다. 다이너스티에 타고 있는 ‘나’도 전통과 권위를 느끼고 왕족에 속해 있다는 우월감을 느낀다.


특허청에 따르면 자동차 관련 상표의 출원은 2006년 4월 현재 총 1만1천458건이다. 연도별로 보면 2002년 426건(전년대비 7.6% 증가), 2003년 521건(22.3% 증가), 2004년 875건(67.9% 증가), 그리고 2005년에는 1천195건(36.6% 증가)으로 최근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호황과 무관하지 않다.


브랜드는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출원동향을 보면 현대자동차가 986건으로 전체의 24.2%를 차지했고, 그 다음으로 대우자동차 944건(23.2%), 삼성자동차 891건(21.9%), 기아자동차 822건(20.2%), 쌍용자동차 234건(5.8%), 아시아자동차 179건(4.4%), 새한자동차 17건(0.4%) 순으로 상표출원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자동차 관련 최초의 출원 상표는 ‘시발’로 1955년 10월12일 출원돼 최초의 국산자동차에 사용됐다. 우리나라 최초의 국산 독자모델 자동차인 ‘포니(PONY)’는 1975년 12월 자동차 생산 후 1976년 5월 출원됐다. 이를 계기로 한국의 자동차산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르기 시작한다.


그러나 1980년 이전까지는 브랜드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지 못해 외국업체가 출원한 상표를 쓰기도 했다. CORONA, CROWN, FIAT, GRAND 등이다. 1980년 이후에는 상표의 중요성을 감안해 신제품을 출시하기 1년 전쯤에 상표를 출원했다.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의 차 이름에 사용된 외국어는 영어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순이다. 순수 우리말은 매우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코뿔소의 순 우리말인 무소를 사용한 무쏘(MUSSO)가 있고 세계 각 곳을 누빈다는 의미의 누비라(NUBIRA) 등이 우리말을 사용한 브랜드다. 우리나라 자동차와 관련한 이름(상표)의 의미를 살펴본다.


이 자료를 제공한 특허청의 구영회 사무관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여러 가지로 도전받고 있다고 하지만 우리나라 중심 산업인 자동차 상표특허출원이 늘고 있다는 것은 장래가 촉망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며 “이 자료가 국산 자동차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가 되고 교육자료로도 사용되길 바란다”는 희망을 전달했다.


현대 자동차
아토스 (ATOZ) A에서 Z까지. 알파벳 A에서 Z까지의 뜻으로 모든 것이라는 의미.
클릭(Click) 컴퓨터 세대에 친숙한 느낌을 주기 위해 지어진 이름으로 '마우스를 누른다, 성공하다, 잘되다, 사랑하는

사이가 되다'라는 의미.

베르나 (Verna) 이태리어로 "청춘, 열정"의 뜻을 지닌 파생어.
아반테 (AVANTE) 스페인어로 전진, 발전, 앞으로라는 의미
EF 쏘나타 (EF SONATA) 고도의 연주기술이 요구되며 강한 개성을 지닌 4악장 형식의 악곡인 '쏘나타'와 'Elegance Feeling'의

약자인 'EF'를 결합, 첨단 기술과 네오 클래식의 품격디자인을 의미.

티뷰론 (Tiburon) 스페인어로 '상어'를 의미. 역동적인 스타일과 고성능을 의미.
그랜저 (GRANDEUR) 영어로 웅장, 장엄, 위대함을 의미.
에쿠스(EQUUS) 라틴어로 개선장군의 말, 멋진 마차를 뜻함.
싼타모 (SANTAMO) Safety and talented motor의 약자. 안전하고 다양한 기능을 의미.
겔로퍼 (GALLOPER) 영어로 전속력으로 질주하는 말을 나타냄
테라칸 (TERRACAN) TERRA(대지)+CAN(황제)의 합성어로 대지를 지배하는 제왕을 상징.
산타페(SANTAFE) 미국 뉴멕시코의 휴양도시 이름.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와 자유를 추구하는 뜻.
스타렉스(STAREX) Star(별)+Rex(왕)의 합성어. 별 중의 별, 모든 측면에서 가장 뛰어난 차를 의미.
트라제(TRAJET) 프랑스어로 여행, 열정을 의미.
그레이스(GRACE) 영어로 우아하고 품위 있음을 의미.
다이너스티(DYNASTY) 영어로 왕조의 뜻을 가짐. 전통과 권위를 나타냄.
투스카니(TUSCANI) 스포츠의 본고장인 이탈리아 중부 서해안 휴양도시로 고대 로마문명 이전의 이탈리아 문명의 발상지.
라비타(LAVITA) 이탈리아어로 "LA VITA(풍요로운 삶)".



기아 자동차
옵티마(Optima) 최상, 최적(영어). 고품격의 세련된 품위, 뛰어난 기능을 발휘하는 차.
프라이드(PRIDE) 긍지, 자부심(영어). 한국인이 세계로 진출하는 차를 보며 긍지를 느끼게 하는 차.
아벨라(AVELLA) AVELO(갖고 싶은)+ILLA(그것). 라틴어로 갖고 싶은 차, 풍요, 풍만을 의미.
엘란(ELAN) 열정, 활기, 돌격(불어). 성공한 삶의 멋과 정열을 향한 활기찬 돌격정신을 표현.
크레도스(CREDOS) 믿다. 확신하다(라틴어). 고객들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차.
스펙트라(Spectra) 빛의 근원, 근본을 상징(영어). 무지개를 상징하는 일곱 가지 빛깔과 같이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차.
카렌스(Carens) CAR(자동차)+ RENAISSANCE(부흥)의 합성어. 다시 한 번 부흥기를 열겠다는 기아의 의지가 포함.
비스토(VISTO) 경쾌하게, 빠르게 라는 의미. 20~30대 젊은 층이 스피드, 활동성, 밝음 등을 표현하는 차.
리오(RIO) 즐거운 힘이 넘치는 역동적인(스페인).
포텐샤(POTENTIA) 힘센, 강력한, 유력한, 잠재적인(영어). 부와 권위를 가진 최상의 신분을 의미.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진취, 모험, 기업가정신(영어). 최고의 지위와 품격을 이룬 성공한 사람을 상징.
스포티지 아멕스(Sportage) Sports(레저)+Portage(운반)의 합성어. 레저와 업무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신감각 차.
타우너(TOWNER) 도시사람이란 뜻을 가진 영어. ‘같이 타자’는 어감이 들려 광고에서 그렇게 사용된 적이 있다.
카니발(Carnival) 사육제(라틴어)행사. 축제에 잘 어울리며 자유롭고 낭만적인 레저를 추구하려는 차.
카스타(CARSTAR) CAR + STAR의 합성어. 자동차 가운데 으뜸이라는 뜻.
레토나 크루져(Retona Cruiser) Cruiser는 순양함을 뜻함. 강력한 파워와 호쾌한 주행능력으로 물과 땅을 지배하는 차.
슈마(Shuma) 라틴어로 '최고',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SUMMA의 조어. 퓨마(Puma)와 스타일상의 이미지 및 유사발음에 역점을 둠.

라이노(RHINO) 영어로 "코뿔소, 돈(영어속어)"를 뜻함.
세피아(SEPHIA) Style Economy Power Hi-tech Ideal Auto의 합성어.
세레스(CERES ) 고대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땅, 농사, 풍요의 여신.
베스타(BESTA) 영어 BEST + ACE의 합성어.
복사(BOXER) 권투선수처럼 힘차고 강인한 트럭임을 의미.



대우 자동차
라세티 '힘있는' '성능 좋은' '젊음 넘치는'이라는 의미를 가진 라틴어 'LACERTUS'에서 따온 말.
티코(TICO) TINY + TIGHT + CONVENIENT + COZY 작지만 단단하면서 편리하고 아늑한 경제적인 차.
칼로스(KALOS) ‘아름다운(Beautiful)'의 뜻을 지닌 그리스어.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매력적인 차라는 뜻.
다마스(DAMAS) 좋은 친구들(스페인어). 언제 어디서나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친숙하게 지낼 수 있는 차.
라보(LABO) LABOR(일하다, 영어). 일속에서 목표를 향해 도전한다.
마티즈(MATIZ) 스페인어로 ‘깜찍하고 빈틈이 없으면서 단단한’ 느낌을 주는 매력적인 차.
르망(LEMANS) 프랑스 서북부 도시이름, 자동차경주대회 이름. 스포티한 스타일과 성능을 표현하고 있으며, 자체로서 우수한 차의 대명사.
씨에로(CIELO) 하늘(스페인어). 하늘처럼 넓고 푸른 꿈과 야망을 지닌 현대인에게 운전의 즐거움을 주는 차.
에스페로(ESPERO) 희망, 기대의 스페인어. 꿈과 희망을 성취하는 데 인생의 동반자 역할을 하는 차.
라노스(LANOS) LAETUS(즐거움) + NOS(우리)를 합성한 라틴어. 우리를 즐겁게 해주는 차.
누비라(NUBIRA) 누비다(한국어). 전세계 사람들이 믿고 탈 수 있는 안전하고 대중적인 차.
레간자(LEGANZA) ELEGANCE(우아함) + FORZA(파워)를 합성한 이태리어. 소리 없는 우아한 파워를 지닌 차.
프린스((PRINCE) 왕자(영어). 귀족의 품위를 지닌 고급 승용차.
브러엄(BROUGHAM) 중세 유럽 귀족이 타던 유개마차(영어). 슈퍼살롱의 중후함에 각종 첨단기능이 추가된 최고급형 승용차.
아카디아(ARCADIA) 경치 좋은 이상향 (고대 그리스어). 누구나 한번쯤 갖고 싶은 편안하고 안전한 이상적인 차.
매그너스(MAGNUS) GREAT/NOBLE/MIGHTY(라틴어). 감출 수 없는 자신감.
레조(REZZO) 그늘, 산들바람(이태리어). 도심생활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안락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차.



쌍용 자동차
렉스턴(REXTON) 왕가, 국왕을 의미하는 라틴어 'REX'와 품격, 기풍을 뜻하는 영어 'Tone'의 합성어로 '왕가의 품격'을

상징.

무쏘(MUSSO) 코뿔소의 또 다른 순 우리말로, 코뿔소처럼 튼튼하고 강력한 힘을 지닌 차.
코란도((KORANDO) KOREAN CAN DO의 줄임 말. 한국 지형에 맞게 설계, 개발된 한국인이 만든 4륜 구동차.
체어맨(CHAIRMAN) 의장, 회장, 사장(영어). 우수한 차량성능과 고품격의 이미지를 표현.
이스타나(ISTANA) 말레이어로 궁전을 의미. 타는 사람이 마치 궁전에 있는 것처럼 편안하고 안락한 차.




르노삼성 자동차
SM520 시리즈 Samsung Motors Sedan의 약자. 5는 중형(1에서 9까지), 20은 배기량을 표시(2000cc).
야무진(YAMUZINE) Yes! Mount the of Images의 이니셜을 조합. 누구나 꿈꾸던 1톤 트럭의 새로운 세계를 의미. 우리나라 말의

‘야무지다’를 의식해 만든 브랜드.

LIBERO(리베로) 이태리어로 ‘자유로운, 활달한, 능동적인 행위자’란 의미. 리베로는 그 동안 축구경기에서 자주 사용된 용어로 출시 초부터 많은

소비자에게 친근감을 주는 등 차명으로 인한 부가적 홍보를 기대했다.


김형근 편집위원
저작권자 2006-06-01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