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신임 차관 취임사

제1차관 용홍택, 제2차관 조경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용홍택

안녕하십니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가족 여러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 용홍택입니다.

늘 함께하던 여러분들께 새로운 자리에서 인사드리게 되니 기쁨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여러분의 응원 덕택에 이 자리에서 이렇게 인사드릴 수 있다고 생각하며,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여 우리 앞에 놓인 과제들을 해결해 가길 원합니다.

특히, 작년부터 코로나 유행으로 세상이 격변하여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대한 변화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 능동적 자세를 갖춘다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도약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우리부처가 지향하는 바는 명확합니다.

과학기술·ICT를 기반으로 코로나19 위기를 회복할 뿐만 아니라,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면서도 모두를 포용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코로나19 치료제, 백신 개발을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국민 일상 회복을 지원할 것입니다.

아울러, 과학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 본격적인 우주 시대 개막 등 새로운 도약을 추진하겠습니다.

바이오, 소재·부품·장비 등 미래 먹거리 발굴을 지속 지원하고, 연구성과가 연구실에 머물지 않고, 시장과 사회에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과학 역량을 발휘하는 미래 인재 양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연구자는‘더 큰 도전, 더 큰 자율’을 바탕으로 신명나게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모두가 함께 누리는 과학기술을 위해 과학문화를 확산하고, 과학기술 외교를 통해 우리나라 과학기술의 저변 확대도 이루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직원 여러분, “뜻을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면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유지경성(有志竟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지만, 우리가 정책적 소명을 꾸준히 가지고 노력하면,과학기술 강국이라는 목표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저부터 솔선수범하여 과학기술의 발전이 경제, 사회 전반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헌신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여러분도 미래를 선도하는 부처 직원임에 항상 자긍심을 가지고, 창의적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자세로 업무에 임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저는 여러분이 힘들고 지칠 때 기댈 수 있는 언덕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직급에 관계없이 저의 방에 오시는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조경식

존경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인 여러분,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 동료 여러분!

이번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차관으로 취임하게 된 조경식입니다.

제가 공직을 시작한 이후 조직의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이 곳은 제 공직 생활의 대부분이 녹아 있는 곳입니다. 여러분과 다시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취임사를 시작하기에 앞서 그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쉼 없이 달려온
직원 여러분에게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시대적 변화는 코로나19의 확산과 맞물려 더욱 빠른 속도로 우리의 경제·사회구조,
그리고 삶의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과기정통부는 국가혁신프로젝트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을 통해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사회를 선도하는 막중한 임무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에 저는 다음 4가지를 중점적으로 추진하려 합니다.

먼저, 디지털 뉴딜이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데이터 댐 구축, 5G 네트워크와 AI 고도화 등 D.N.A 생태계 강화를 통해 국가·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새로운 부가가치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혁신적인 플랫폼·미디어의 성장을 지원하겠습니다.

최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청이 TV 시청을 압도하는 상황에서 해외 OTT 기업의 국내시장 잠식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한류 콘텐츠와 네트워크 인프라를 발판 삼아 글로벌 시장에서 날개를 달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셋째, 디지털 대전환을 통한 혜택을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비롯해 모든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세심하게 챙기겠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ICT 환경 속에서 소외되는 분들이 없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더 많이 경청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에게 사랑 받는 우정사업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디지털 기반 우정혁신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우정사업을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우정 동료 여러분의 근무여건도 잘 살피겠습니다.

과기정통부 가족여러분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게  누구보다도 열심히 노력하고 계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 나가는 부처에 걸맞게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조직, 개방적이고 활발한 소통이 이뤄지는 조직,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해 노력하는 조직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금 우리는 코로나19가 불러온 위기를 4차 산업혁명의 기회로 활용하여 더불어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 수 있도록 온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과기정통부 동료 여러분과 치열하게 고민하며, 지금의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선제적으로 미래를 준비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36)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