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AI대학원 7개 신규지원…AI프로그램 확충

AI 융합연구·교육 실시…석·박사급 AI 인재양성 사업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올해 ‘인공지능대학원(AI대학원) 프로그램’으로 7개 대학원을 새롭게 선정해 지원하기로 했다.

과기정통부는 12일 이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AI대학원 프로그램 확대 개편방안’을 발표했다.

AI대학원 프로그램은 석·박사급 AI 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광주과학기술원(GIST), 고려대, 성균관대, 포항공대가 지원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AI대학원 7개가 추가로 선정되면 과기정통부 지원 대상은 12개로 늘어나게 된다.

과기정통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50명 수준의 전임교원을 2023년 88명까지 확충하고 AI 전문 인재를 양성할 방침이다.

AI대학원 프로그램의 사업공고는 13일부터 다음 달 13일까지 진행되고, 4월 중 신규 대학원 선정과 협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신규 대학원 선정 외에도 AI 관련 프로그램을 확충해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특히 기존의 ‘고급·전문과정’ 외에 ‘AI 융합과정’을 신설해 석·박사 40여명을 대상으로 AI 융합연구·교육을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AI대학원 사업요건 개선을 개선해 대학별 여건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AI대학원 프로그램 운영 관련 평가위원회를 확대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평가 기준과 관련해서도 특허나 사업화 실적을 반영하는 등 평가요소를 다양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AI 대학원 간 협의체’ 등을 구성해 프로그램 운영 성과 등을 공유하고, 해외 인재를 신임 교원으로 유치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하기로 했다.

(88)

뉴스레터 구독신청
태그(Tag)

전체 댓글 (0)

과학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