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항공·우주
연합뉴스
2024-10-28

우주청, 성층권 태양광 드론 상용화 추진위 출범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성층권드론기술개발사업단이 개발 중인 성층권 태양광 드론 개념도 ⓒ우주항공청 제공

정부가 하늘에서 지상 감시나 통신 중계를 수행하는 성층권 드론 상용화를 추진한다. 우주항공청과 성층권드론기술개발사업단은 23일 세종에서 성층권 태양광 드론 상용화 추진위원회 착수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사업단은 대기가 안정적인 성층권에서 30일 이상 비행하며 지상을 감시하거나 통신중계를 하는 용도의 드론을 개발하고 있다. 드론은 위성에 비해 제작비와 운영비가 저렴하고 필요할 때 띄우고 이동할 수 있어 전 세계 기업들이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고 사업단은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는 우주청과 사업단, 육·해·공군,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 수요기관과 한국항공우주산업, LG에너지솔루션 등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해 상용화 방향을 논의했다.

추진위는 내년 사업단의 성층권 드론 핵심기술 실용화 단계가 끝나는 데 맞춰 감시와 통신중계 등 활용 수요를 발굴하고, 태양전지와 배터리 등 핵심 부품을 국산화하는 방안과 임무장비 개발 요구도를 수립하는 상용화 단계에 필요한 주요 사항을 논의한다.

이광병 우주청 항공혁신임무설계프로그램장은 "향후 대류권과 우주공간 사이의 성층권이 새로운 시장으로 열릴 전망"이라며 "해외 의존도가 높은 국내 드론 시장에서 성층권 태양광 드론 시장만큼은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도록 핵심부품 개발 및 서비스 발굴 등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4-10-28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