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언스타임즈 로고

기초·응용과학
연합뉴스
2021-02-15

철도차량 연결·분리 '무선제어 입환 시스템' 시범운영 내일부터 대전조차장역서…사고 빈발 입환작업 안전성 크게 향상

  • 콘텐츠 폰트 사이즈 조절

    글자크기 설정

  • 프린트출력하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공사는 이달 15일부터 대전조차장역에서 '무선제어 입환(入換) 시스템'을 시범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입환이란 열차를 편성하기 위해 차량을 연결·분리·교환하거나 이동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무선제어 입환 시스템은 철도 물류에 처음 적용되는 것으로, 입환 작업자가 기관차 외부에서 무선 제어장치를 통해 기관차를 움직이며 연결·분리 작업 등을 할 수 있다.

기존 입환 방식은 기관사와 작업자가 교신을 통해 철도 차량을 조성(造成)하는 터라 의사소통 오류에 따른 사고 위험이 컸지만, 무선제어 방식을 도입하면 작업자가 차량 연결 상태를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작업할 수 있어 안전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국토부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입환 작업 중 36건의 사고가 발생해 4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다.

미국 연방 철도국의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무선제어 입환 시스템 도입으로 입환 작업 중 사상 사고가 50%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 공사는 이번 시범운영을 위해 무선제어 전담 조직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무선제어 입환 장치가 설치된 디젤기관차 2대를 투입했다.

또 작업 안전을 고려해 우선 기존 입환 방식대로 인력을 편성해 돌발 상황에 대비하도록 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신호체계나 운영 매뉴얼, 비상조치 매뉴얼 등을 보완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무선제어 입환 시스템 도입으로 철도수송 작업의 안전성이 향상되고 사람 중심의 안전 문화가 확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무선제어 입환의 본격적인 도입을 위해 올해 안으로 법규정비, 제도개선 등 지원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2021-02-15 ⓒ ScienceTimes

태그(Tag)

관련기사

목록으로
연재 보러가기 사이언스 타임즈에서만 볼 수 있는
특별한 주제의 이야기들을 확인해보세요!

인기 뉴스 TOP 10

속보 뉴스

ADD : 06130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TEL : (02)555 - 0701 / 시스템 문의 : (02) 6671 - 9304 / FAX : (02)555 - 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아00340 / 등록일 : 2007년 3월 26일 / 발행인 : 정우성 / 편집인 : 윤승재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승재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운영하는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는 과학기술진흥기금 및 복권기금의 지원으로 우리나라의 과학기술 발전과 사회적 가치 증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