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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에너지
이성규 객원편집위원
2015-04-23

전기자동차 충전소 전국 확대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충전기 설치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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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가장 큰 장점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거의 없다는 점이다. 휘발유 자동차가 150g/㎞인데 비해 전기자동차는 0g/㎞다. 전력 생산의 전 과정을 고려해도 전기자동차는 42.4g/㎞(휘발유 차는 178g/㎞)밖에 되지 않는다. 전기자동차는 발전 과정에서, 휘발유 차는 석유 채굴 시 나오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추가된 수치다.

따라서 휘발유 자동차 1대를 전기자동차로 전환하면 연간 약 2.3톤의 이산화탄소를 줄일 수 있으며, 전기자동차 1대(경차 기준)로 소나무 약 450그루를 심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또 하나, 전기자동차는 연료 비용이 휘발유 자동차 대비 1/10 수준으로 저렴하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주행할 경우 휘발유 자동차는 주유비가 약 6만원 든다면, 전기자동차는 전기 충전 비용이 5천원에 불과하다.

그런데 서울에서 부산까지 전기자동차로 선뜻 나서기가 쉽지 않다. 전기자동차의 주행가능 거리는 130㎞여서 부산까지 가는 동안 최소 3번은 충전해야 하는데, 전기차 이용의 가장 큰 걸림돌이 바로 충전소 부족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중앙 정부 및 지자체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정부 및 지자체 등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청 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모습. ⓒ 연합뉴스
최근 정부 및 지자체 등에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사진은 서울 송파구청 내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소 모습. ⓒ 연합뉴스

한국환경공단에서 운영하는 ‘충전인프라정보시스템(evcis.or.kr)에 접속하면 전국에 설치된 급속충전기의 위치 및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알 수 있다. 현재 거기에 나타나는 공공 급속충전기는 177개다. 그런데 환경부는 2017년까지 6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고속도로 휴게소에도 급속 충전기가 설치된다. 지난 1일 환경부는 경부 및 서해안 고속도로 휴게소 30곳에 급속충전기 1기씩 설치한다고 밝혔다. 또한 영남․호남 지역의 주요 도시 내 접근성이 뛰어난 공용주차장과 공공시설물을 포함해 지방국도 휴게소 등에도 충전기 70기를 설치한다.

전기차 충전기는 전원을 380v로 공급받는 급속충전기와 220v로 공급받는 완속충전기로 구분된다. 급속충전기의 경우 충전 소요시간이 20~30분이 걸리며, 완속충전기는 4~6시간이 소요된다. 환경부가 도입하는 충전기 100기는 모두 멀티방식의 급속충전기로서, 한 개 충전기에 세 종류 충전 케이블이 장착돼 우리나라에 출시된 모든 전기차 기종의 충전이 가능하다.

민간 주도의 유료 충전소 확충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은 한국도로공사 및 지방 휴게소 운영권자와 협의하여 충전소 위치를 최종 결정한 뒤 오는 9월까지 충전소 공간을 확보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강원권 중심으로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설 것이라고 환경부는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민간 주도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현대기아차, KT, KDB자산운용, 비긴스, 제주도, 한전 등과 전기차 유료충전서비스 사업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 사업의 요지는 민간기업이 일반 자동차 주유소처럼 전기차 충전소를 구축해 유료 충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해소한다는 것이다. 협약에 참여한 업체들은 다음달에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하고 2017년까지 322억원을 투자해 5580기의 충전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자체 및 한국전력에서도 전기차 공용 충전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서울시는 2018년까지 공영주차장 및 호텔 등 시내 주요 지점과 경기 및 인천의 경계 지점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 500기를 확충해 서울 어디서나 5분 이내로 충전기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특히 서울시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거주비율이 80%인 특성을 감안해 충전기셰어링 도입과 모바일충전기를 보급해 공동주택 완속충전기 설치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충전기셰어링’이란 완속충전기를 아파트 관리사무소 등에서 직접 관리하고 입주민이 공동으로 이용해 부담을 줄이는 제도이며, ‘모바일충전기’는 공동주책 지하주차장에 설치되어 있는 콘센트만 있으면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기기이다.

한전은 지자체와 공동으로 충전인프라 구축

한국전력에서는 올해 말까지 전국적으로 총 100기의 전기차 공용 충전기를 설치해 전국단위의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전은 지자체와 공동으로 전기차 충전인프라 구축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한전은 지난달 24일 광주광역시 및 전남도, 나주시 등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어 지난 14일에는 창원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양해각서는 한전 및 지자체가 협력해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확충하는 사업모델로서, 창원시는 충전인프라 설치부지의 제공 및 인허가 등의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한전은 충전소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한전은 창원시에서 무상으로 제공하는 시내중심지 및 간선도로 등에 급속충전기 5대, 완속충전기 20대를 설치하며, 전기차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홈(Home) 충전인프라 200기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에서는 전기자동차 사용자가 야간에 값싼 전기요금으로 충전한 전력을 주간의 최고조 시간대에 비싼 가격으로 되팔 수 있는 ‘전기차 전력의 전력망 역송전(V2G:Vehicle To Grid) 시범사업’을 올해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를 위해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발전전력 등의 거래에 관한 지침’을 개정해 전기차 배터리 충전전력을 거래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했다. 그러나 전기차 배터리의 전력을 송전망에 전송하기 위해 전기차 탑재형 충전기, 양방향 완속충전시시트메, V2G 표준 등 관련 기술이 추가적으로 개발되어야 한다.

이 제도가 정착되면 그동안 단순히 전력을 소비하는 제품으로만 인식되어 온 전기자동차가 앞으로는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을 분산형 발전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인식이 확대될 전망이다.

이성규 객원편집위원
2noel@paran.com
저작권자 2015-04-23 ⓒ Scienc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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