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tober 17,2019

AI 전문가 된 인문학자, 융합의 길 열다

[인터뷰] 남호성 고려대학교 교수 ‘음성 공학자’로서 독보적 영역을 구축하는 한편 경험에 근거한 자신만의...

• 김청한 객원기자 2019년 10월 04일

AI와 함께할 미래, 유토피아일까?

한림원탁토론회서 미래 변화 양상·대응 방안 논의 인공지능과 함께할 미래사회는 유토피아일까 디스토피아일까? 이를 주제로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은 지난 26일 코리아나호텔에서 한림원탁토론회를 열고,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 사회의 변화 양상과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9년 09월 27일

AI 빅데이터 등 ‘신기술 인재’ 양성 시급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포럼, SW인력 양성 전망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 등으로 기술과 수요가 바뀜에 따라 소프트웨어 일자리가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인력 양성 방안에 대한 불확실성과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지난 24일 ‘디지털 전환시대, 미래 SW 인재가 살아남는 법’을 주제로 포럼을 열고, SW 인력 양성 현황과 전망을 논의했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9년 09월 25일

‘얼굴 인식’ 인공지능으로 암흑물질 탐색

사람이 하는 통계방식보다 30% 더 정확 스위스 취리히 연방공대(ETH) 물리학자들과 컴퓨터 과학자들은 최근 인공지능을 이용해 우주의 암흑 물질 함량을 추정하는 표준방법을 크게 개선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9년 09월 20일

인공지능 ‘드론’이 대참사 유발?

주변환경 변화에 따라 오작동 불가피 지난해 구글의 소프트웨어 책임자였던 로라 놀런 씨는 16일 '가디언' 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인공지능 드론이 대량 살상용 무기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어 무기 개발을 중단해줄 것을 구글 측에 요청했으며, 얼마 안 있어 회사로부터 해고성 통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9월 16일

인공지능이 침팬지 얼굴 구별한다

딥러닝 활용…영장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 개발 교토대학과 옥스퍼드대학 연구진이 AI를 이용한 ‘영장류 안면인식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침팬지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자동 학습을 통해 92.5%의 정확도로 구별해냈다.

• 심창섭 객원기자 2019년 09월 11일

AI 대중화 시대…전문가 양성 시급

워크숍서 여성정보인 네트워크 구축 방안 논의 지난 29일 ‘AI 시대 여성IT리더 초연결’을 주제로 열린 산학연계 네트워크 체계화 여성정보과학인 워크숍에서 한국정보보호학회, 한국정보과학회, 한국통신학회, 한국정보처리학회 등 AI 관련 학회 여성위원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갖고, AI 혁명의 동력이 될 여성정보인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논의했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9년 08월 30일

민간 우주택배 시대 열었다

스페이스X, 우주 화물 실은 드래곤캡슐 ‘회수’ 성공 28일 ‘스페이스닷컴’은 27일(미 현지시간) 스페이스X 드래곤 캡슐이 1톤이 넘는 실험 장비와 함께 그동안 수행된 다수의 실험 결과물을 싣고 지구 태평양 상공에 안착했다고 전했다. 이는 민간 기업을 통해 우주화물이 지구에 배송된 최초의 사례다. 지난달 25일 미국 민간 우주탐사업체 스페이스X는 드래곤캡슐(SpaceX Dragon capsule)을 탑재한 팰컨9 로켓을 국제우주정거장(ISS)을 향해 쏘아 올렸다. 이 로켓은 실험시설 등 화물 2.4톤을 실은 캡슐을 국제우주정거장에 내려놓고 지구로 다시 귀환했다. 그리고 약 한 달간의 실험을 마친 후 실험 결과물과 ISS에서 배송을 의뢰한 화물을 싣고 지구로 귀환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8월 28일

AI, 스토리텔링을 시작하다

다양한 결말을 짓는 새로운 알고리즘 선보여 현재까지 개발된 대부분 AI 소설 창작 알고리즘은 사전에 스토리와 문체를 정해놨고, 컴퓨터는 그에 맞춰 문장을 생성했기에 본격적인 창작이라고 볼 수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지난 1일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린 ‘제2회 스토리텔링 워크숍’에서 카네기 멜런 대학(CMU) 언어기술연구소의 앨런 블랙(Alan Black) 교수 연구팀은 흥미로울 만큼 다양한 결말을 만들어내는 새로운 AI 모델을 선보였다.'반전'있는 결말을 통해서 기존 알고리즘보다 더욱 사람에 가까운 창작 능력을 갖게 되었다.

• 심창섭 객원기자 2019년 08월 09일

뇌회로를 들여다보기 시작했다

브레인 코드 파악한 후 뇌 치료 가능해져 1일 ‘최종현 학술원 과학혁신 컨퍼런스’ 둘째 날, 뇌과학 세션에 참석한 과학자들은 뇌+인공지능 인터페이스 실현 가능성에 대해 진지한 질문을 주고받았다.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세계적인 뇌과학자인 이대열 존스홉킨스대 석좌교수는 “오랜 시간이 걸리겠지만 가능한 일”이라고 말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8월 0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