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0,2019
    화성에 생명체 실제로 존재할까?

메탄가스 생성 놓고 우주과학계 논쟁 가열 4월 들어 화성에 생명체 존재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메탄가스 관련 논문이 잇따라 발표되고 있다. 지난 1일(현지 시각) ESA(유럽항공우주국)는 2003년 발사한 유럽 최초의 화성 탐사선 ‘마스 익스프레스(Mars Express)’의 데이터 분석 결과 미량의 메탄 성분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이전에 발표된 미항공우주국(NASA)의 탐사로봇 ‘큐리오시티’의 탐사 결과를 뒷받침하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지난 2013년 6월 15일의 데이터 분석을 통해 화성에 메탄 분자가 존재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9년 04월 12일
    배양육의 기후변화 논란 불붙나

가축 사육보다 환경에 이로운 점 없다? 최근 온실가스를 대폭 저감시켜준다는 배양육의 두 번째 장점이 틀릴 수도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끌었다. 옥스퍼드 마틴 스쿨의 존 리치 박사팀이 발표한 이 연구 결과는 오픈액세스 과학저널 ‘프런티어스(Frontiers)’에 게재됐다.

• 이성규 객원기자 2019년 03월 07일
    대기 중 이산화탄소로 석탄 제조

온난화 막고, 산업자원으로 활용 이산화탄소를 고체인 석탄으로 만드는 기술이 나와, 26일 ‘사이언스’ 뉴스와 ‘인디펜던스’, ‘데일리 메일’ 등 언론들이 ‘온실가스 방출 시계를 거꾸로 되돌린다’며 다투어 보도했다. 호주 RMIT대가 이끄는 연구팀은 액체 금속을 이용, 이산화탄소 가스를 탄소 고체 입자로 효율적으로 전환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해 과학 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 26일자에 발표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9년 02월 27일
    수소경제 선도 위한 선결과제 논의

과기혁신정책포럼…미래 전망 및 과제 토론 수소경제가 온실가스 감축과 미세먼지 저감, 일자리 창출이라는 세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까? 최근에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차의 생산과 공급 인프라를 늘려 이산화탄소 방출을 줄이고 미세먼지를 저감할 뿐 아니라 일자리도 늘리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할 문제점과 필요한 정책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는 지난 18일 ‘수소경제의 도래와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9년 02월 19일
    ‘농업 변화’로 비탄소 온실가스 50% 감축

동물성 식단에서 식물성으로 전환 필요 지구온난화에 따른 기후변화가 우리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면서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이 다각도로 모색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비이산화탄소(non-CO2) 온실가스 배출원인 농업부문에서는 농법과 식품소비패턴의 변화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2월 18일
    “온실가스 절반, 가축이 내뿜는다”

온난화 막으려면 육류 대신 식물성 단백질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단백질 공급원을 동물에서 식물성으로 전환해 메탄가스를 내뿜는 소 등 가축 수를 크게 감축해야 한다는 연구가 나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1월 27일
    “뜨거운 지구 구하려면 소비 행태 바꿔야”

서울 기후-에너지 컨퍼런스 “기후변화는 경작지의 생산성과 연결된다. 지구온도가 1도 오를 때마다 식량생산성은 10% 줄어든다. 이에 따라 사람들은 더 살기 좋은 곳으로 이동할 것이고, 그러면 기후난민이 생겨날 것이다. 기후난민이 10억 명 정도까지 늘 수도 있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8년 11월 19일
    “지구온난화로 열기 휩싸이는 도시”

온실가스 동시 감축 안하면 열 완화기술도 제한적 도시 빌딩이나 환경에 열 완화기술을 모두 적용한다 해도 온실가스 배출에 따른 지구온난화로 많은 도시들은 극한적인 열파를 겪는 날이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가 나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1월 13일
  • 기후재앙 막으려면 ‘소고기’ 먹지 마라
    사이언스타임즈 라운지기후재앙 막으려면 ‘소고기’ 먹지 마라

닭고기보다 4배 많은 온실가스 배출 다음의 보기에서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을 저감시키기 위한 개인의 실천 행동 중 가장 효과가 큰 것은 무엇일까. ① 퇴근할 때 잊지 않고 사무실의 전원을 끈다, ② 출퇴근용 승용차를 경차로 바꾼다, ③ 집안의 수도꼭지 및 샤워기를 모두 절수형으로 바꾼다, ④ 소고기를 먹지 않고 콩으로 단백질을 섭취한다.

• 이성규 객원기자 2018년 11월 03일
    인구 백억 시대, 대비하려면?

음식물 쓰레기 줄이고, 육식 위주 벗어나야 2050년까지 세계 인구가 100억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환경을 유지하고 세계 인구에 식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농업 관행 및 기술 개발과 음식쓰레기 줄이기, 식물성 식단으로의 전환을 위한 전세계적인 일치된 행동이 필요하다는 연구가 나왔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8년 10월 1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