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gust 25,2019
    안경 낀 사람이 더 영리하다?

DNA 분석으로 시력과 상관관계 입증 안경을 낀 사람들에게 희소식이 있다. 안경을 쓰지 않은 사람들과 비교해 더 영리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31일 ‘가디언’ 지에 따르면 스코틀랜드 에든버러 대학 연구진은 영국 바이오뱅크(Biobank) 등 에 보관된 16~102세, 30만486명의 인간 유전자를 대상으로 인지 데이터(cognitive data)와 유전자 데이터(genetic data)를 분석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06월 01일
    생명체 ‘기억이식’ 성공, 비밀의 문 열리나

바다달팽이, RNA 이전해 전기자극 기억 전달 최근 상영되고 있는 영국 드라마 ‘블랙 미러(Black Mirror)’는 첨단 기술이 일상화된 사회 모습을 다루고 있다. 다양한 기술을 통해 갖가지 독특한 상황이 연출되는데, 사람 대상의 ‘기억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한다. 기계로 과거의 기억을 돌려보면서 아주 세세한 것까지 읽어낼 수 있다. 공상 과학(SF) 속의 현실이라고 웃어넘길 수 있지만 비슷한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다. 최근 과학자들이 (생명체의) 기억을 조절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성공하고 있는 중이다. 16일 ‘뉴욕 타임즈’에 따르면 UCLA 과학자들이 잘 훈련된 달팽이 뇌세포에서 훈련받지 않은 달팽이 뇌세포로 분자를 이전하는데 성공했으며, 이에 따라 훈련을 받지 않은 달팽이가 잘 훈련된 달팽이의 경험을 공유할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8년 05월 16일
    아기 잡아먹은 암퇘지를 재판하는 이유

과학서평 / 신과 개와 인간의 마음 사람은 도덕적 판단에 의해서 사건과 사물을 판단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이라기 보다, 마음속에서 어떻게 인지하는지가 더 중요하다.

• 심재율 객원기자 2017년 12월 14일
    기억과 학습은 어떻게 연결될까

뇌신경세포, 새 정보 통합하는 유연한 가소성 존재 미국 하버드의대 연구팀은 감각신호를 연결하는 뇌신경세포 네트워크는 안정적이고 고정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정보를 쉽게 통합하는 가소성이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08월 18일
    원숭이 얼굴기억력 매우 뛰어나

미간·헤어스타일 등 정확히 기억하고 있어 원숭이가 아무리 영리해도 사람을 넘어서지 못한다고 인식해왔다. 그러나 최근 뇌 과학 연구를 통해 원숭이가 사람의 얼굴 모습을 식별한 후 그 얼굴을 기억해낼 수 있는 능력이 매우 빠르고 정확하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4일 ‘BBC'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공과대학(Caltech)의 도리스 사오(Doris Tsao) 교수 연구팀은 fMRI(기능성자기공명영상장치)를 활용해 짧은꼬리원숭이(macaque monkeys)의 뇌가 이전에 보았던 사람의 얼굴 모습을 어떻게 기억하고 있는지 그 과정을 정밀 분석했다.

• 이강봉 객원기자 2017년 06월 05일
    기억 좌우하는 효소 발견

신경정신성 불안, 우울과 외상성 기억 치료 미국 펜실베이니아의대 연구팀은 쥐의 뇌에서 한 핵심적인 대사 효소가 뇌신경세포의 핵 안에 직접 작용해 새로운 기억이 확립될 때 유전자를 켜고 끈다는 사실을 발견해 ‘네이처’(Nature) 이번 주 온라인판에 발표됐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7년 06월 01일
    노화로 감퇴된 기억의 고리 되살린다

미 UCLA팀, 미세 현미경으로 뇌세포 직접 관찰연구 노화로 감퇴된 상관 기억 사이의 고리를 되살릴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대(UCLA) 신경과학 연구팀은 실험 쥐의 뇌 속을 들여다 볼 수 있는 미세현미경을 이용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입력된 서로 다른 기억들이 어떻게 상호 연결되는지를 밝혀내는데 성공했다.

• 김병희 객원기자 2016년 05월 24일
    망각은 새로 생긴 뇌세포 때문?

기존 기억 지우고 새로운 기억 형성 아이들은 어렸을 때 기억 중 나쁜 기억은 잊고 좋은 기억만 저장한다. 어떤 것은 기억하고 어떤 것은 기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학자마다 망각의 메커니즘은 조금씩 다른데, 일본 연구팀은 새로운 세포가 만들어지면서 축적된 과거 기억을 방해한다고 밝힌 반면 영국 연구팀은 다른 것들을 회상하기 위한 행위 때문이라고 밝혔다.

• 이슬기 객원기자 2015년 03월 25일
    뇌 구조 연구 한발 더 나아가다

빅 브레인, MRI 보다 세밀한 뇌 해부도 제공 올해 5월 열렸던 2014 서울디지털포럼에서는 뇌와 관련된 흥미로운 연설이 하나 있었다. 바로 유럽연합 휴먼 브레인 프로젝트와 블루 브레인 프로젝트의 디렉터인 헨리 마크램 스위스 로잔연방공과대학 교수의 연설이었다.

• 이슬기 객원기자 2014년 06월 23일
    기억의 비밀, 밝혀지나?

기억 관련 새 연구결과 잇따라 발표 두부처럼 물컹물컹하고 호두 알맹이처럼 쭈글쭈글한 주름이 있는 분홍색의 물질. 무게는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심장에서 분출되는 피의 15%를 소비하며, 인간이 호흡하는 산소의 20~25%를 사용하는 인체 부위.

• 이성규 객원편집위원 2012년 09월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