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4,2019
  • 4차 산업혁명의 길라잡이 ‘게임’

    4차 산업혁명의 길라잡이 ‘게임’

    IA, 블록체인 등 ICT 기술 보급 앞당겨 게임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친숙한 오락 거리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일상생활의 한 부분이다. 게임은 그 정도로 우리에게 친숙하다. 그러다 보니 게임을 교육 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다. 초등학교 때, 학원에서 게임을 통해서 한자를 공부하곤 했다. 이는 게임의 친숙성이 한자 공부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 유성민 IT 칼럼니스트 (동국대 국제정보보호대학원 외래교수) 2019년 07월 17일
  • 구글, 가짜 뉴스 구별 교육에 나서

    구글, 가짜 뉴스 구별 교육에 나서

    아동 대상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과정 추가 구글이 '가짜 뉴스'를 구별하도록 돕는 아동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서비스 중인 교육용 게임 '구글 인터랜드'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과정을 추가했다.

    • 심창섭 객원기자 2019년 07월 12일
  • 게임-교육 접목하면 학습 효과 ↑

    게임-교육 접목하면 학습 효과 ↑

    게임 몰입성을 교육에 대비해 학습 유도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공부할 수는 없을까. 교육 전문가들은 게임이 가지는 속성 중 ‘몰입성’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는다. 게임을 통해 재미있게 학습을 유도하고 집중하고 몰입하게 만들면서 원하는 소기의 학습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

    • 김은영 객원기자 2019년 01월 24일
  • “퀴즈 풀면서 과학지수 높여요”

    “퀴즈 풀면서 과학지수 높여요”

    사이언스 레벨업 랭킹대항전 제21회 대한민국과학창의축전 현장에서 '사이언스 레벨업' 과학랭킹대항전 결선이 치러졌다. EBS의 뚝딱이 아빠로 유명한 개그맨 김종석 씨의 사회로 시작된 이날 현장에는 초등저학년부터 고등부까지 각 부문별로 티셔츠를 맞춰 입은 아이들이 참석해 열기가 뜨거웠다

    • 김순강 객원기자 2017년 08월 14일
  • “게임, ‘팬덤’과 ‘융합’으로 승부”

    “게임, ‘팬덤’과 ‘융합’으로 승부”

    융합전략으로 새 기회 맞은 게임사들 실패를 딛고 새로운 기회를 얻은 유망 게임사 CEO들이 무대에 섰다. 이들은 '융합'이 게임의 미래라고 한 목소리로 말했다. 기술끼리의 융합 뿐만이 아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고 유저들을 하나로 묶는 다양한 융합 전략을 통해 타사와 차별화 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7년 04월 24일
  • 모바일광고, ‘참여·소통’이 대세

    모바일광고, ‘참여·소통’이 대세

    벙글사, "일방적인 TV CF 안통한다" 광고에도 '참여'가 대세다. 이제 '불통'은 통하지 않는다. 직접 참여하고 소통해야 반응이 온다. 글로벌 광고 시장도 그러했다. 글로벌 동영상광고 전문 플랫폼사 벙글(Vungle)의 창립멤버이자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인 게빈 맥니콜은 "더이상 TV에서와 같이 일방적인 소통 방식이 통하지 않는다. 유저가 직접 참여하고 제품과 서로 원활하게 상호작용 (Interaction) 하는 광고 플랫폼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며 광고의 흐름을 짚었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7년 03월 17일
  • “가상현실, 점점 현실과 구분 어려워”

    “가상현실, 점점 현실과 구분 어려워”

    'VR 엑스포 2017' 현장 스페이스 X의 CEO이자 테슬라 모터스 CEO인 일론 머스크(Elon Musk)는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이 현실일 가능성은 10억분에 1"이라고 주장했다. 지금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컴퓨터 시뮬레이션이며 가상현실 일 수 있다는 것. 바꿔 말하면 현실이라고 생각했던 일들이 사실은 뇌에서 작동되는 '만들어진 가상의 세상'이라는 말이다. 영화 '매트릭스'의 실사판인 셈이다. 이미 기술의 진보는 우리가 실제가 아니면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인간의 미세한 눈꺼풀, 주름, 눈가의 떨림, 땀구멍을 감쪽같이 재현해내고 있다. 과학기술이 인간의 눈이 인지 못하는 영역 혹은 인간의 눈이 보는 범위를 속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일론 머스크의 말처럼 미래에 인류는 가상현실이 현실인지 가상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세상에 살아갈 지도 모른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7년 03월 14일
  • “수학을 비주얼로 공부하자”

    “수학을 비주얼로 공부하자”

    수학 애니메이션 만든 김지영 대표 "수학이 제일 재미있는 과목이었어요. 아이들에게 수학의 진정한 재미를 알려주고 싶어요." 해피업 김지영 대표는 '수학을 눈으로 공부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수학은 암기가 아니고 이해와 응용을 해야 하는 학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딱딱한 텍스트로만 익힐 것이 아니라 재미있는 비주얼로 배우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수학을 비주얼로 공부할 수 있는 수학 애니메이션 서비스를 창안해냈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7년 02월 24일
  • “K-게임, 노다지 시장 따로 있다”

    “K-게임, 노다지 시장 따로 있다”

    2016 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 국제 게임 시장에서 새로운 금광을 찾아라! 지난 24일 삼성 코엑스에서 열린 ‘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는 우리 모바일 게임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2016 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가 열렸다. 국내외 게임업체들과 퍼블리셔, 투자자들까지 몰려 들어 게임산업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을 나타났다.

    • 김은영 객원기자 2016년 02월 26일
  • 중고품 거래…알뜰 스타트업 인기

    세계 산업계 동향중고품 거래…알뜰 스타트업 인기

    세계 신산업창조 현장(205) 알뜰 살림을 표방한 스타트업들이 등장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테크크런치(TechCrunch)는 미국 뉴욕에 있는 신생 기업 아이스왑(iSwapp)에서 중고품을 안전하게 직거래할 수 있는 ‘아이스왑’을 출시했다고 최근 보도했다.

    • 이강봉 객원편집위원 2015년 02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