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10.14
수요일

The ScienceTimes 4312
HEADLINE NEWS
모기는 피와 과즙을 어떻게 구별할까?

모기는 지구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동물 중 하나다. 말라리아, 뎅기열, 황열병과 같은 질병을 퍼뜨려 적어도 매년 50만명의 사람들을 죽이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한 공급망 차질 여파로 아프리카에서 말라리아의 사망자 수가 예년의 두 배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TODAY'S NEWS 한 집안에 6개 노벨상, 노벨 명문가의 사람들 마리 퀴리는 1903년 여성 최초 물리학상 수상자일 뿐 아니라 1903년 최초로 여성 노벨 화학상을 수상했다. 이게 끝이 아니다. 그의 남편과 딸, 사위까지 모두 노벨 과학상을 수상한 기염을 토한다. 노벨 과학상 역사상 전무후무한 일이다.

TODAY'S NEWS 피부 부착식 전투식량의 허와 실 패치형 전투식량의 근간을 이루는 아이디어는 경피 전달 체계다. 패치형 전투식량의 핵심은 피부 세포 간에는 미세한 틈이 있다. 바로 이 틈을 이용하여 외부 물질의 세포 투과 흡수가 가능하다. 또한 피부에는 모낭, 한선, 피지선 등의 부속기관이 있는데, 이들 부속기관에서도 외부 물질의 흡수가 가능하다. 이 루트로 들어온 외부 물질들은 진피층, 피하층을 거쳐 혈관, 심지어는 근육 속으로도 들어갈 수 있다.

TODAY'S NEWS 정재승 교수 “미래는 온·오프라인이 일치된 세상이 될 최근 들어 분야별 전문가들의 강연을 마치 현장에서 듣는 것처럼 생동감있게 제공해 주는 ‘과학자와 국민 간 소통 온라인 포럼’이 개최되어 주목을 끌었다.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 주최로 지난 13일 온라인 상에서 열린 이번 포럼은, 국민과 과학자를 연결시켜주는 소통의 기회를 만들어 우리나라를 과학 선진국으로 도약시키는 데 있어

TODAY'S NEWS 지역 연구개발 성장의 든든한 후원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의 주요업무로는 특구육성사업과 연구소기업, 그리고 첨단기술기업 등의 발전을 위한 지원업무가 있다. 특구육성사업의 경우 연구개발특구 내 공공 연구성과의 사업화 및 창업 지원을 통해 ‘기술→창업→성장’이 선순환하는 혁신클러스터를 육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라고 하면 생소한 기관명 때문에

TODAY'S NEWS 학생 창업가의 성공 비결은? 학생 창업가의 성공 비결 중 첫째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밤샘 연구는 기본. 그 밖에 학교, 지자체, 정부의 노력과 지원을 적극 활용한 점, 뛰어난 기술력과 건전한 가치관, 훌륭한 리더로서의 자질 등을 들 수 있겠다. 모든 학생 창업가를 독자와 함께 응원한다.

TODAY'S NEWS 신종 감염병에 대응하는 스마트 사회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확산 이후 세계는 정보통신기술(ICT)로 더욱 긴밀하고 촘촘하게 연결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앞으로 인류가 구축해야할 미래 스마트 시티, 국가는 친환경 에너지를 네트워크로 구축하고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을 최신 정보통신기술로 빠르게 연결하는 초연결 사회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