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행일

2020.10.13
화요일

The ScienceTimes 4311
HEADLINE NEWS
마리 퀴리 이후…여성 노벨 과학상의 주역들

노벨 과학상은 여성 과학자들이 넘기 힘든 척박한 현실이었다. 지난 118년 동안 노벨 과학상 수상자 617명 중 단 20명만이 여성이었다는 사실은 이를 증명한다. 올해 노벨 과학상 수상자 8명 중 3명이 여성인 것을 보면 과학계가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ODAY'S NEWS “개인 맞춤형 암치료 교두보 확보” 암 돌연변이에서 생기는 작은 표지자인 신생항원(neoantigens)을 통해 암세포를 정확히 확인할 수 있게 됨으로써 차세대 면역요법 개발의 길이 열렸다. 전문가들은 암 백신이나 세포치료법에서 ‘올바른(right)’ 신생항원을 표적화하면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암을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해 왔다.

TODAY'S NEWS 뮤직 애니메이션으로 그려낸 현대사회 1979년, 영국 출신의 프로그레시브 록의 거장 그룹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는 반전, 반파시즘, 반제도교육, 그리고 현대사회의 단절과 소외 등 철학적이고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은 기념비적 더블 앨범 ‘The Wall’을 발표하였다. 이 음반은 당시 미국 빌보드 앨범 차트에서 500주 이상 머물렀으며, 영국 앨범 차트에서는 무려 900주 이상 올라갔고, 전 세계적으로 2400만 장 이상의 음반이 판매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TODAY'S NEWS AI 데이터 품질 관리에 주목하는 이유 지난 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인공지능(AI) 시대에 필요한 데이터 품질 표준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이를 위해 과기부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 AI 데이터 표준안을 만들 수 있는 기구 설치를 공식 제안한 상황이고, TTA는 내년 6월까지 이를 검토할 계획이다.

TODAY'S NEWS 정밀농업, 코로나 이후 농업 대안으로 급부상 생산량의 증가폭이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지속가능한 농업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필요성은 제기되었지만 방법론을 찾지 못해 10여 년을 헤매던 농업은 21세기에 들어와 눈부시게 발전한 ICT기술 덕분에 비로소 길을 찾게 되었다. 바로 제2의 녹색혁명이라 불리는 ‘정밀농업(precision agriculture)’이 시작된 것이다.

TODAY'S NEWS 코로나 바이러스, 고체에서 ‘28일’ 생존 호주 연방과학산업기구(CSIRO)는 신종 바이러스가 지폐나 스테인리스, 유리컵, 휴대폰 화면과 같은 유리(glass) 표면에서 28일 동안 생존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물체를 통해 바이러스가 거의 한 달간 생존하면서 사람들 사이에서 바이러스를 주고받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것이다. 연구 결과가 발표되면서 보건 당국 등 관련 기관에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TODAY'S NEWS 알프스에 위치한 유럽서 가장 높은 천문대 유럽에서 가장 높은 천문대인 스핑크스 천문대는 스위스 알프스 융프라우산의 거점인 융프라우요흐에 위치해 있다. 해발 3572미터에 위치해 있으며 천문대의 건설 이후 기상 측정/관측과 함께 방사선 연구를 중심으로 천문학 연구에 몰두했으며 빙하학 그리고 생리학 등도 함께 연구해왔다.

BREAKING NEWS
·
·
·
·
·
·
한국과학창의재단

본 메일은 2019년 8월 20일 기준 회원님의 한국과학창의재단관련 사이트에 뉴스레터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한 결과, 회원님께서 수신을 동의하였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본 메일은 읽기전용 메일이므로 뉴스레터 해지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수신거부 하시거나, sciencetimes@kofac.re.kr 로 신청하세요.

135 - 867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 602 삼성동, 태일빌딩 TEL : 02-555-0701, FAX : 02-555-2355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서울아00340 ㅣ 발행인 : 조향숙
copyrightⓒ1998-2007 korea science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